[연합뉴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자로 현역의원 21명을 포함시키면서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특히 충청권에서는 비박계인 홍문표(충남 홍성·예산)의원을 비롯해 대전 출신인 김용태 사무총장도 포함되면서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된다.

16일 한국당에 따르면 15일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당협위원장을 맡지 않았던 김무성 의원과 원유철, 최경환, 김재원, 이우현, 엄용수 의원 등 6명의 의원을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 배제시킨다고 밝혔다.

또 직전 당협위원장이었던 김정훈, 홍문종, 권선동, 김용태, 윤상현, 이군현, 이종구, 황영철, 홍일표, 홍문표, 이완영, 이은재, 곽상도, 윤상직, 정종섭 의원 등 15명은 자격을 박탈하는 인적쇄신안을 발표했다.

현역 의원 112명 가운데 쇄신 대상에 포함된 현역 의원은 18.8%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과 친박계 핵심으로 분류돼 온 최경환, 홍문종, 윤상현 의원 등이 물갈이 대상으로 지목되면서 이들의 향후 행보에 시선이 집중된다.

충청권에서는 3선의 홍문표 의원이 포함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홍 의원은 지난 지방선거까지 당 사무총장을 맡아 활동해왔다는 점이 쇄신 대상으로 지목된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이다. 탈당 등 이탈 행동보다는 분위기를 살피며 대응책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 의원측 관계자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당 사무총장과 총괄선대본부장 등을 맡아 참패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책임에 대해선 인정하지만 당협위원장 배제라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우선 예의주시하면서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출신인 김용태 사무총장은 일찌감치 본인이 책임질 부분에 대해선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주변에 얘기해왔다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김 사무총장은 지난 탄핵정국 속에서 탈당과 복당을 이어가며 보수 분열에 일부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이날 자신의 SNS에 "당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며 "나라와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정치로 보답하겠다"고 밝혀 조강특위의 결정을 따를 것으로 관측된다.

인적쇄신에 포함된 일부 의원들이 당 결정을 수용할 것을 밝혔지만 친박계 등 일부에서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만큼 내홍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