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슈 도입 이후 시민안전에 따라 헬멧 600개 구비했지만 매번 분실되는 바람에 시설관리公 고민 커

대전시설공단 관계자가 지역 공공자전거인 타슈 바구니에 이용자들이 착용할 안전모를 넣어두고 있다. [연합뉴스]
대전시설공단 관계자가 지역 공공자전거인 타슈 바구니에 이용자들이 착용할 안전모를 넣어두고 있다. [연합뉴스]
대전의 대표브랜드인 `타슈`(공용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가 시민의식 부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시민혈세를 투입해 마련된 `안전헬멧`이 일부 비양심적인 시민들의 얄팍한 인식에 고스란히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타슈를 관리하는 대전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 측은 헬멧을 추가로 비치해야 하는 지 고민에 빠졌다. 시민들의 인식이 개선되지 않는 이상 이러한 악순환은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6일 공단에 따르면 지난 9월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타슈 전용 안전헬멧 600개를 마련했다. 헬멧 1개당 가격은 1만 4500원. 총 870만 원의 혈세가 투입된 셈이다.

공단은 우선 이용률이 높은 타슈 대여소 40여 곳에 안전모 200여 개를 비치했다. 하지만 비치 후 20일 만에 이미 절반 이상이 사라졌다. 현재 남아 있는 헬멧은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타슈를 관리하는 공단은 남아있는 헬멧 400개를 추가로 비치해야 하는 지 고민에 빠진 모습이다.

양승표 공단 타슈관리팀장은 "어느 정도 분실을 예상했지만 분실률이 생각보다 너무 높다"라며 "법으로 착용을 의무화했는데 전혀 안 하면 안전관리에 소홀하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고, 계속 비치하자니 예산 낭비 소지가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민 안전을 위해 마련된 헬멧이 일부 비양심적인 시민들로 인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다.

평소 타슈를 애용한다는 시민 이모(33)씨는 "얼마전까지 헬멧이 있어 쓰고 다녔는데, 최근엔 아예 헬멧이 보이지 않는다"라며 "분실장치를 하면 어느 정도 잃어버리는 갯수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분실방지를 위해 안전장치를 덧대는 것도 막대한 예산이 필요해 검토되지 못하고 있다.

양 팀장은 "분실방지 칩이라는 걸 설치하게 되면 막대한 예산이 투여될 수 밖에 없다"며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회에서 자전거 헬멧 의무 착용화 법안에 대해 개정 움직임이 일고 있는 부분도 분실 방지 등 대안 마련이 시급한 이유다. 공단 측은 국회에 도로교통법 수정발의안 과정과 타 자치단체의 대응을 주시하며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공단 관계자는 "여러 대책을 검토하고 있으나 뾰족한 해답은 없는 상태"라면서도 "국회에서 도로교통법 개정 등 추이를 지켜보며 안전모 구입 등을 점진적으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지역에서 운영중인 타슈는 261개소의 대여소에서 1600대 가량이 운영되고 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