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한국당이 현역 의원 21명의 인적 쇄신 명단을 발표한 가운데 충청권에선 홍문표 의원(홍성·예산)이 유일하게 이름이 들어갔다. 홍 의원 본인은 뜻하지 않는 결과에 대해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홍 의원을 제외한 대전 3명, 충남 4명, 충북 4명 등 11명의 충청권 현역 의원들은 내후년 총선 공천 때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듯하다. 홍 의원 1명이 리스트에 올라가는 바람에 충청권 현역 의원 전원의 불패신화에 금이 갔지만 그럼에도 선방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어쨌든 한국당 인적 쇄신 바람이 충청권에선 `미풍`에 그쳤다. 한국당 충청권 인사들도 이른바 친박·비박 계파색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다고 볼 수 없지만 지난 20대 총선 공천파동 및 탄핵정국에서 한발 떨어져 있었던 게 사실이다. 상대적으로 후폭풍이 덜할 수 밖에 없었고 실제로 그런 예상은 어느 정도 들어맞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현실과 맞물려 차기 총선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연동될 것인지는 미지수라고 봐야 한다. 이번 인적 쇄신 명단에 들고 안 들고를 떠나 충청권 보수지형은 여전히 척박하고 그만큼 과제도 녹록지 않은 현실임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집권여당 시절인 지난 총선 때도 한국당의 충청권 성적은 체면치레 수준에 그친 바 있다. 현재 여당인 민주당 후보들과의 인물대결 구도에서 불리하지 않음에도 불구, 충청권 전체 의석수에서 우세를 점하지 못했다. 이후 6월 지방선거 때 재·보선이 동시에 치러졌고 현재 세종시를 포함한 민주당과 한국당의 충청권 의석수 분포는 15대 12로 3석이 밀리고 있다.

다음 총선에서 한국당은 이를 역전시키려 하겠지만 여러 환경과 여건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특히 민주당이 현역 의원인 선거구들에 대한 공략 여부가 관건이라면 지금의 인적 라인업만으론 힘에 부칠 수 있다. 일부 함량미달 원외 인사들에 대해서도 인적 교체라는 승부수를 띄워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