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는 ㈜레드원테크놀로지와 경작업용 수중건설로봇<사진> `URI-L` 기술이전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해양수산부와 KRISO는 지난 2013년부터 `수중건설로봇 공통기술 개발 및 경작업 ROV(무인 수중장비)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KRISO는 수중 작업현장의 정밀 매핑·모니터링 및 로봇팔을 이용한 커팅·드릴링 등 다양한 수중작업이 가능한 경작업용 수중건설로봇 `URI-L`를 개발했다. 지난 2018년 10월 동해 수심 500m 해역에서는 실증 실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협약은 `URI-L`의 설계·제작·제어 및 운용 관련 기술이전에 관한 것으로,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개발한 기술이 상용화되는 성과를 거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URI-L`는 상용화돼 석유시추 수중작업 지원, 해양에너지 개발 단지 건설, 각종 통신 및 저원 케이블 매설 수중작업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KRISO 반석호 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나라 수중건설로봇 분야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됐다"며 "KRISO는 앞으로 수중로봇 분야의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기술이전으로 국내 수중로봇 산업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RISO는 이번 경작업용 수중건설로봇 `URI-L` 이외에도 세계에서 4번째로 개발한 6000m급 심해무인잠수정 `해미래`와 세계 최초 보행형 수중로봇 `크랩스터(CR200)` 등을 개발해 민간부분에 기술이전을 실시한 바 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