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온 자유한국당 이명수(충남 아산갑·사진) 의원은 올 한해 국민 복지 체계 정립을 위해 몰두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출했다.

지난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만난 이 의원은 "올해 보건복지 업무와 관련해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 정립하고 국민 복지를 위한 제도 개선 등을 위해 힘쓸 것"이라며 "다소 혼란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미래지향적으로 보건복지 분야 체계를 정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충청권 의원 가운데 유일하게 상임위원장을 맡은 이 의원은 저소득층은 물론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 정책 마련에 몰두했다. 또 보건복지 분야에 대한 관련 법들을 재정비하면서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책 개선에 노력했다. 임신, 출산, 육아, 어린이집에 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은 물론, 국민들의 구강건강과 지원 정책을 중점적으로 다루기 위해 보건복지부 내 구강정책과를 신설하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특히 최근 문제로 떠오른 응급실 의료진들에 대한 폭행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관련 정책간담회를 통해 법 개정에 나서는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보건복지 분야 제도 개선에 힘을 쏟았다.

이 의원은 또 여당과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보건복지 분야 정책에 대해서도 진심어린 충고를 하기도 했다. 중장기적인 흐름을 갖지 않고 단기적인 실적에만 치중하게 될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현재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복지정책 등은 양적으로만 팽창시키기 위해 노력할 뿐 질적인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보육수당만 보더라도 당장 현금을 국민들에게 쥐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 문제인 저출산을 어떻게 해결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임기 내에 무엇이든지 해결하려고 하는 임기 우선주의 정책을 쓰는데 이는 잘못됐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어 "현 정부가 추진하는 치매국가책임제 등 대부분의 보건 복지분야 정책들이 내실화를 이루지 못하고 외적인 팽창에만 치중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인 흐름 속에서 정책을 추진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내년에 있을 21대 총선은 차기 대선을 앞두고 매우 중요한 만큼 한국당이 먼저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에게 많은 질책을 받았지만 아직도 국민들은 야당으로서 한국당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며 "정부 비판을 넘어 무엇이 잘못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내놓지 않으면 안된다. 청년층과 여성층과의 소통 부족, 자영업자와 소외계층을 위해 제대로 역할을 하고 있는 지 스스로 분석하고 노력해야만 내년 총선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4·19혁명 직전 대전지역 고등학생들이 주축이 된 3·8민주의거가 국가기념일로 지정되는데 막대한 기여를 한 이 의원은 충청민들이 국가의 위험 상황에서 역할을 했다는 점을 들며 충청민이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충청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항상 나라가 위험할 때 나라를 구하기 위한 선비정신으로 똘똘 뭉쳤다. 지금이 바로 이런 정신이 필요한 때"라며 "지역 정치인은 물론 지역민, 지역 원로들이 머리를 맞대 나라와 충청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해내야 한다. 또 지역의 중소기업과 향토기업에 대한 지원 등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