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 미래 100년을 맡길 인재육성을 위한 우수 명문고 설립에 본격 나섰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이날 교육부를 방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만나 충북 명문고 설립을 허용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전국 14개 시도에 58개(시도별 평균 4.1개) 명문고가 설립됐음에도 충북도내에는 명문고가 없어 지역 우수인재 유출과 외지 우수인재 유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충북도는 우수 명문고 설립을 통해 지역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자율형사립고 설립 허용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또 유원대학교의 약대정원 배정, 의대정원 환원 등도 요청했다.

충북은 전국 최고 수준의 바이오산업 중심지임에도 약학대학 정원은 1개 대학 50명만 배정돼 있어 전국 11위 수준이다.

이에 세계적인 바이오밸리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충북의 바이오·의약산업의 안정적 연구인력 양성·공급을 위해 유원대학교 약학대학 정원 배정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충북의 정원이었다가 서울로 이전된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원을 충북으로 환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충북도내 의과대학 정원은 1개 대학 49명만 배정돼 있어 전국 12위 최하위 수준이다.

충북도는 도 교육청과 함께 인재육성을 위한 명문고 육성 모델 개발을 협의중에 있다.

또 2만여 명에 달하는 외지이주 고급인력이 자녀 등 가족과 함께 충북에서 생활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오송·오창,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에 힘쓰는 등 미래 인재를 키우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