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 관계자가 국가연구개발과제를 통해 국산화에 성공한 초음파 레일탐상장비를 활용해 레일 내부 균열을 살피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한국철도공사 관계자가 국가연구개발과제를 통해 국산화에 성공한 초음파 레일탐상장비를 활용해 레일 내부 균열을 살피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14일 국가 연구개발을 통해 철도레일 내부의 균열과 손상을 측정할 수 있는 `초음파 레일탐상장비`의 국산화에 성공해 상용화에 들어간다.

개발된 초음파 레일탐상장비는 병원에서 초음파로 몸의 상태를 검사하는 것처럼 철도레일의 균열과 손상의 크기, 위치, 방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장비다.

연구 수행기관인 한국철도공사는 국산화 성공과 함께 해외 유사장비 대비 검측정확도를 50% 이상 높였고, 그동안 검측할 수 없었던 수직균열도 찾아내 레일 탐상 기술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렸다고 평가했다.

철도공사는 지난해 10월 개발된 탐상장비 성능검증을 마치고 3대를 신규 구매해 레일탐상에 활용 중이며 향후 다른 철도운영기관에도 확산될 전망이다.

이밖에 국산 초음파 레일탐상장비는 지난해 독일 철도박람회에 시제품을 전시해 여러 국가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이중 인도와 베트남은 독점판매권 요청을 해 `특허협력조약` 출원과 함께 해당국 시장진입을 위한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선제적 선로장애 예방을 목표로 개발한 레일탐상장비를 통해 철도 주행 안전성 확보와 국민 신뢰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첨단 검측장비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