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건설로 인해 정체 현상 우려에 대전시 14일 5개 분야에 대한 공공교통 혁신안 발표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이 14일 대전교통문화연수원에서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 실현을 위한 브리핑을 열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이 14일 대전교통문화연수원에서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 실현을 위한 브리핑을 열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 실현을 목표로 하는 민선 7기 교통정책방향을 제시했다.

2025년 트램 건설로 인해 도심 곳곳에서 정체현상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시는 14일 오전 유성구에 위치한 교통문화연수원에서 버스 및 택시운송조합 관계자, 시민단체,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통분야에 대한 정책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대전에 트램이 새롭게 도입되는 만큼 버스, 도시철도는 물론 택시, 공영자전거 타슈 등 모든 교통수단과 연계해 어디서나 이동이 편리하고 모두가 안전한 스마트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3조 1800억 원을 투입해 도시철도 중심 교통인프라 구축, 교통안전시설 보강 및 시민중심 교통안전문화 확산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4차산업을 기반으로 한 혁신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의 교통정책은 5개 분야별 추진전략으로 요약된다.

우선 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서비스를 강화키로 했다. 지난달 29일 예타 면제사업으로 확정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건설되면 대전에는 간선 철도망 3개 노선이 구축된다. 도시철도 1호선(반석-판암)과 3호선 기능의 충청권 광역철도가 방사형(X자)으로 동서 및 남북을 연결하고, 2호선이 1호선과 3호선을 연결하며 순환하는 `방사순환형` 철도 인프라 구축으로 정시성 확보와 대량수송이 가능해진다.

2호선이 완성되는 2025년에는 기존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해 도시철도·급행버스·광역BRT 등의 역과 정류장에 지선을 투입하고, 이동이 많은 주요 거점지역에는 환승센터와 환승시설을 설치해 원하는 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촘촘한 교통망을 조성한다. 2호선과 중복되는 노선의 시내버스는 틈새지역 및 오지지역으로 전환하고, 도시철도가 경유하지 않는 도심 교통수요가 많은 지역에는 급행버스노선 및 전용차로를 확대해 현재 37%인 공공교통수단분담률을 2030년까지 50%로 끌어 올린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대전권 순환도로망 건설도 여기에 포함됐다. 순환도로망은 대전 내·외곽 3개축에 단절된 5개 구간 32.5㎞를 연결시켜 도심 교통량 분산과 원도심 등 지역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시는 예타가 통과된 정림중-사정교 간 도로개설 공사 시행과 함께 나머지 4개 단절구간에 대해서는 국토부의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반영, 구간별 예타 조사결과에 따라 최단기간 내 개설할 계획이다.

또 대전-세종간 도시철도 1호선을 연결해 광역교통망과 물류시설 기반을 확충하고 4차 산업 혁명을 실현하는 스마트 교통도시를 만든다는 계획도 담겼다. 특히 시는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 안전도시를 구현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도시철도 노선별 정리
대전도시철도 노선별 정리
노선도
노선도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