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자치구별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입지 선정 이후 수긍에 따른 논란은 불 보듯

대전시가 `베이스볼 드림파크` 후보지 선정 기준을 발표한 가운데 자치구 간 유치경쟁의 후유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대전지역 일부 자치구가 야구장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시가 부지선정 이후 불 보듯 뻔한 논란 해소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새 야구장 유치를 위해 대전 중구와 동구, 대덕구는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해당 구청장을 비롯해 각 구청 공직자, 지역 정치인들까지 나서 잇점을 강조하며 과도한 여론몰이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앞서 심한 홍보활동을 자제해달라는 시의 요청에도 불구 일부 자치구에선 "야구장은 우리 부지가 최고"라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일부 구청장들은 마치 자존심 대결까지 벌이는 양상이다.

베이스볼 드림파크의 부지는 이르면 내달 선정이 완료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후보지역 선정 이후 경쟁을 벌인 지역을 잠재울 수 있는 대책은 전무하다는 점에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한선희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가장 객관적으로 평가할 것"이라며 "최종 후보지역 선정 결과에 각 구청장님들이 수긍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사전에 후폭풍을 잠재울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야구장 부지 선정을 두고 시민들은 물론 자치구간 갈등조짐이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야구팬인 박모(36·서구 월평동)씨는 "야구장 유치를 위한 구별 경쟁이 치열하다. 부지 발표 전 구청장들이 결과를 수긍하겠다는 약속을 받아야 혼란이 없어질 것"이라며 "최근 대전 도심 곳곳에 야구장 선정과 관련해 현수막이 난무한 건 이에 대한 방증"이라고 말했다.

또 대전야구장을 사용하게 될 한화이글스 구단과 시민들의 의견이 평가항목에서 빠지면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야구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시민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 조성은 결국 구단의 몫이기 때문이다. 부지선정 절차부터 구단과 시민 대표를 포함시켜 의견을 함께 나눠야 한다는 데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부지 선정을 위한 용역이 완료되지 않은 시점, 선정기준을 발표한다는 것 자체가 부적절 하다는 지적도 있다. 용역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평가 문항을 공개해 향후 논란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다.

한편 한밭야구장은 1964년 지어져 시설이 노후화된 데다 관중석은 1만 3000석으로 규모가 작아 시민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야구장을 지어달라는 요구가 빗발쳤다. 이에 따라 시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2만 2000석 규모의 야구장을 새로 지을 계획으로 후보지 선정을 위한 용역을 통해 이르면 내달말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