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유출 및 상권이탈이 심화되고 있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사업 성과가 미비,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4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1980년대 둔산지구 개발 이후 동구와 중구 등 원도심 지역의 침체가 가속화 되면서 이를 막기 위한 다양한 활성화 사업이 추진돼 왔다.

재래시장 현대화, 문화시설 확충 등 단기사업은 물론 주거환경개선사업, 대단위 아파트 건설 등 사업량만 수백 건에 이른다. 하지만 원도심 활성화 사업의 성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대전시가 2013년 발간한 `2030년 대전도시기본계획`에서는 `원도심 활성화 종합대책(1980년)` 수립, `대전시 도시 균형발전 지원에 관한 조례(2007년)` 제정 등 제도적 틀이 마련됐지만 실질적 효과는 미미했다라는 분석을 내놨다.

또 그동안 추진된 원도심 활성화 사업은 2003년부터 임대료 지원, 도로 개설 등 물리적 환경개선에 중점을 두고 추진됐지만 가시적인 성과는 나타나지 않았다는 평가도 나왔다. 때문에 향후 원도심 활성화 사업은 물리적 환경개선 이외에 역사문화적 잠재력 활용, 소프트웨어적인 도시재생수법 병행 추진 등으로 변화되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원도심 지역의 자치단체장들 또한 원도심 활성화 사업의 방향이 개선돼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황인호 동구청장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제 역세권 개발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적극성이나 심각성은 덜 느끼는 것 같다"며 "도시균형개발차원에서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밝혔다.

박용갑 중구청장은 "원도심 활성화 사업은 바로 앞의 성과만 바라보고 추진할 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를 염두에 두고 설계해 나가야 성공 할 수 있다"며 "또 진정한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협의를 거친 뒤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