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두차례 설명회 시민 반대 목소리 점점 거세져… 세종시 뒷짐만 시민 갈등 증폭 지적도

"세종보는 4대강 사업과는 무관한 것으로 다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세종보 인근 금강보행교는 물을 전제로 1000억원을 들여 짓고 있는 것이다. 물 없는 금강보행교는 말도 안된다."

정부의 세종보 철거 방침과 관련 세종 지역에서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24일 세종시와 시의회,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최근 두 차례에 걸친 주민설명회와 시의회 임시회 등을 통해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의 세종보 철거 방침에 반발하며 시에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나섰다.

최영락 세종보 살리기 시민연대 대표는 이날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세종보는 참여정부 때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 출범 과정에서 이미 계획된 시설로, 풍부한 물 환경을 조성해 시민들의 휴식과 레크리에이션 등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용도"라며 "4대강 사업과 함께 발표돼 시민을 혼란에 빠뜨렸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2일과 19일 세종시 대평동, 한솔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각각 열린 `세종보 처리 방안 제시안 주민설명회`에서도 보 해체 반대 의견이 쏟아졌다.

설명회장 입구에는 정부 방침에 반발하며 `세종보 살리기 시민연대(시민연대)`, `세종바로 만들기 시민연합(시민연합)` 등 시민단체 등이 `세종보는 시민의 영원한 자산. 세종보 해체하려면 한강보·대청댐도 철거해라`라고 적힌 전단과 `세종보는 노무현·이춘희가 계획한 세종시민의 친수공간, 세종보는 이명박 4대강이 아니다`라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환경부는 수질 오염 등 환경적인 요인을 들어 세종보 해체를 주장하는데 보 철거하면 물이 깨끗해지는지 의심스럽다"면서 "주변 하천에서 유입되는 오염원을 차단, 정화하는 대안 등이 먼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관계기관이 뒷짐만 지고 있어 시민 갈등만 증폭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박용희 세종시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세종시의회 제55회 임시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을 상대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금강 생태계 파괴의 원인은 세종보 건설로 인한 것이 아니라, 금강으로 직접 유입되는 지방하천 오염물 유입이 원인"이라며 "오염원에 대한 근본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은 세종시의 안일한 대처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최영락 대표도 "세종보는 참여정부 시절 현 이춘희 세종시장이 행복청장 재직하면서 계획한 것으로 건설 목적은 `친수공간 활용`에 있었다"면서 "행복도시 건설 계획상 조성된 시설이 마치 `전 정권 흔적 지우기` 등으로 포장 돼 해체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지금이라도 이시장은 환경부의 세종보 해체방안에 대해 뚜렷한 입장표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지난달 22일 세종보와 공주보를 원칙적으로 해체하고,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는 내용의 `금강수계 3개 보 처리 방안`을 제시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미디어팀]
[사진=뉴미디어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