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봉공원 부결으로 부정적인 전망 나오는 가운데 당장 17일(정림)과 26일(갈마) 심의 열려

대전시청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청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이 무산되면서 향후 예정된 월평공원 정림·갈마지구의 심의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매봉공원의 부결 결과가 향후 남은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면서 남은 사업들도 줄줄이 무산되는 것 아닌 지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월평공원의 경우 환경훼손이 심각한 상황이어서 매봉공원과는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는 당장 17일 월평공원 정림지구에 대한 민간특례사업 심의를 벌인다. 오는 26일에는 첨예한 찬반갈등을 보이고 있는 갈마지구에 대한 심의가 예정돼있다.

이 중 갈마지구가 초미의 관심이다. 이 곳은 대전 정중앙에 위치한 공원이라는 점에서 민간특례사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가장 크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개발보단 보존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민간특례사업 계획은 폐지돼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해당 토지주들은 그동안 재산권을 심각하게 침해받았다며 민간특례사업의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 토지주들은 월평공원의 재산권을 행사하겠다며 일부 등산로를 폐쇄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이 곳은 찬반 논란이 엉켜 공론화위원회까지 진행했지만, 결과를 두고도 진통을 겪고 있다. 어떠한 결과가 도출되더라도 최종 결과에 따라 엄청난 혼란이 예상된다.

일부에선 월평공원의 경우 공원 훼손이 심각한 상태로 매봉공원과는 다른 결과를 예상하고 있다. 앞서 도계위가 매봉공원 심의 부결 사유로 `자연 생태 환경이 우수해 보존 가치가 높다`, `인근 연구기관의 연구 환경을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기 때문. 반면 월평공원은 일부 공원의 훼손이 심각한 상황이어서 이와는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다.

도계위의 쟁점은 보존가치와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되는 2020년 이후 난개발 여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해당 지역 토지주들은 최근 일부 등산로를 폐쇄하는 등 민간특례사업 도입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월평공원지주협의회 관계자는 "우리는 월평공원 존치를 반대하지도 않으며 공원을 훼손해 개발하는 것도 찬성하지 않는다"며 "만약 대전시가 민간특례사업을 포기하고 재정보상을 해준다면 그것도 동의한다. 하지만 대전시 재정 부족으로 이는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부 단체에선 정림·갈마지구의 부결을 요구하고 있다.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반대의 이유로 생태계의 중요성이 가장 컸던 만큼 생태계의 연관성을 생각해 공론화 결과는 정림지구에도 적용돼야 시민의 뜻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다. 시민 모두가 이용하는 도시공원이 되도록 도시계획위원회에는 월평공원(정림지구) 민간특례사업을 부결하라"고 주장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