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올해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을 확대한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올해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을 확대한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올해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을 확대한다.

17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공동주택 36개 단지, 2만 5145세대에 RFID 355대를 설치하고 운영 상황을 분석한 결과 종량기 설치 전과 비교해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이 총 2729t 감소(월평균 47.1% 감량)했다.

RFID는 각 가정에서 음식물류폐기물을 배출할 때, RFID 카드로 배출자와 무게를 인식한 후, 중앙시스템에 자동 전송돼 본인이 버린 양만큼 배출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으로, 각 가정에서 배출한 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단독주택의 경우 버리는 만큼 납부필증(스티커)을 부착해 배출하는 세대별 종량제가 적용되고 있지만 공동주택은 배출수수료를 아파트 단지별로 공동 부담해 감량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세대별 RFID를 설치하면 배출자가 버린 양만큼 부담하도록 해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고, 입주자가 필요한 만큼만 조리하거나 국물을 따로 버리는 등 자발적인 감량노력을 실천하게 돼 자연스럽게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이 대폭 줄어든다.

RFID는 투입구가 자동 개폐돼 기존 음식물류폐기물 수거 용기보다 위생적이고, 악취감소 등 주변 환경을 보다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어 주거환경 개선의 효과도 있다.

시는 올해도 215대 이상 RFID 기반을 공동주택에 설치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해 자치구의 시비보조금 신청을 받아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시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손철웅 시 환경녹지국장은 "우리 대전을 자원순환사회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공공처리시설 확충 뿐 아니라, 발생단계에서 줄여나가는 시민의 노력이 중요하다"며 "음식물쓰레기가 버려지거나 재활용하기 위한 예산을 다른 환경보전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면 보다 쾌적한 대전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