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준성 대전스터디입시학원장
방준성 대전스터디입시학원장
학원에서 가장 바쁜 시기인 중간고사 기간이 찾아왔다. 대부분 학생들은 학교 과목별 담당교사가 중요하다고 지목해준 부분에 초점을 맞춰 공부를 한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교과서와 교사의 노트필기다. 수업시간에 집중을 통해 어느 부분이 중요한 지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시험 일주일 전에는 내용정리가 돼있어야 한다. 그 이후부터는 노트와 함께 기출문제들을 다양하게 풀어보는 것이 좋다. 여기에서 시험성적 상승의 성패가 나뉜다. 단순히 기출문제만 풀어보고 그 문제의 정답을 찾아냈다고 만족하면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기출문제는 현재 자신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최적의 문제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기출문제는 그대로 출제되지 않기 때문이다. 기출 문제를 풀 경우 정답과 오답에 대한 각각의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또한 옳지 않은 것을 고를 때 나머지 선지들이 옳은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비슷한 내용이 다른 문제를 풀어낼 수 있다. 한 문제를 공부할 때 세, 네 가지 이상의 내용을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대부분 학교에서 이전의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공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런 방식으로 공부를 해나가면 하나의 내용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는 시각을 갖출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기출 문제를 풀 때 실제 시험처럼 제한 시간 안에 푸는 것도 중요하다.

사실상 일선 학교에서 치르는 시험은 굉장히 바쁘게 움직이는 것을 요구한다. 기본 객관식 문제를 풀어내고 서술형 문제를 출제 의도에 맞게 풀어나가 배점을 획득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과제를 수행하려면 객관식 문제를 빠르게 풀어내는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한다. 문제를 보고 `자 이게 어떤 문제인지 고민을 해 보도록 하자`라는 생각은 이미 늦은 방식이다. 이런 방식의 고민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것은 수능시험 같이 장시간 동안 진행되는 시험에서 통하는 방식이다. 문제를 읽음과 동시에 풀이 방법 및 관련 내용들이 머릿 속에 떠올라야 한다. 교과서와 노트 등을 숙지해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문제를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다. 평상시 문제를 읽는 속도가 늦은 학생이라면 시험 전에 반드시 몇 번은 연습해야 할 부분이다.

내신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과서다. 모든 교과수업은 교과서를 바탕으로 이뤄지고 이를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문제와 연습문제 등은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 다양한 응용문제를 풀게 하지만 시험이 가까워지면 각 학교에서 활용하는 교과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연습을 시킨다. 물론 그 시험결과는 나쁠 수 없다. 평소에 수업을 잘 듣고 탄탄히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해서 시험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필기 내용과 학교에서 나눠준 프린트물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교과서를 충분히 숙지한다면 막연하게 문제집만 읽어나가면서 문제만 풀고 덮어버리는 경우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방준성 대전스터디입시학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