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민생투쟁 대장정 일환으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제천시 송학면을 방문해 농촌 봉사활동을 펼쳤다.

문재인 대통령이 장외투쟁에 나선 한국당을 겨냥해 전날 `막말 정치`를 비판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낡은 잣대를 버려야 한다"고 맞받았다.

제천을 찾은 황 대표는 "민주당이 그동안 낡은 잣대로 과거로만 돌아가려 한다"며 "저희는 낡은 잣대를 버리고 미래로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도 민주당으로부터 막말을 들었다"며 "제가 (막말을) 했는지 모르지만, 안 하려고 하고 있고, 신뢰할 만한 정치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13일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대립을 부추기는 정치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며 "막말과 험한 말로 국민 혐오를 부추기며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는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 "세상은 크게 변하고 있지만 정치권이 과거에 머물러 있어서 매우 안타깝다"며 "촛불 이전의 모습과 이후의 모습이 달라진 것 같지 않다. 분단을 정치에 이용하는 낡은 이념의 잣대는 그만 버렸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과의 단독 영수회담도 거듭 요구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대통령과의 대화, 만남은 보여주기식이 아닌 의미있는 회담이 돼야 한다"며 "대통령과 대화가 민생의 어려움을 지키고 안보를 살리는 데 도움되는 의미있는 대화가 돼야 하는데 여러 당이 모여 이 이야기, 저 이야기 나누다보면 초점이 흐려지고 원하는 내용을 충분히 논의할 수 없다. 여러번 그런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 방침에 대해서는 "어려운 북한 주민들에게 식량이 돌아가면 적극 검토해야한다"면서도 "그러나 과거 사례를 보면 지급하려는 식량이 군으로 들어가고 다른 데 쓰이는 일이 많았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