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 방송 대담에서 여야 지도부 회담을 제안했지만 정치권의 기 싸움만 격화하는 양상이다. 5월 국회마저 소집 요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꼬인 정국의 돌파구가 영 보이질 않으니 답답하다. 민생을 챙길 추가경정예산안을 필두로 온갖 민생 법안 처리가 발등에 불인 데도 여야 어느 쪽 하나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게 현실이다. 정치력을 발휘하기가 이렇게 어려운 일인 지 묻게 한다.

문 대통령은 어제도 "정치가 때로는 대립하더라도 국민 삶과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는 게 국민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재가동과 별도의 5당 대표 회동 수용을 자유한국당에 거듭 촉구한 대목이다. `정국의 물꼬`, `초당적`, `대화·소통의 정치` 등을 언급하며 다시 손을 내밀었지만 회동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만남의 형식과 관련해 얼마나 진전된 입장을 내놨는 지는 의문이다.

한국당이라고 그다지 다르지 않다. 황교안 대표는 어제 충북 제천에서 농가 봉사활동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과거와 같은 보여주기 식 회담은 큰 의미가 없다"고 거부 의사를 못 박았다. 대통령과의 `일대일 대화`거나 여야정 협의체에 교섭단체 3당(더불어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만의 참여가 아니면 받아 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국회 공전의 책임을 당청에 돌리면서 장외투쟁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의제도 아닌 회담 형식 문제로 청와대와 한국당이 평행선을 달리는 건 엄중한 민생을 도외시한 처사다. 먼저 청와대는 교착 정국 돌파를 위해 역대 정권마다 영수회담 카드를 써 온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집권 3년 차 국정 운영의 드라이브를 걸자면 유연한 자세로 야당과의 협치를 모색하는 게 절실하다. 한국당 역시 언제까지 장외 투쟁에 매달려 민생을 외면하려 해서는 안 된다. 책임과 제 1 야당다운 정치력을 보여줄 때 지지율이 더 올라간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