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식량지원은 여러 검토 과정 남아있어"

청와대는 20일 국회 입법취지에 따라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조속히 출범시킬 것을 촉구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해 2월 진상규명조사위 구성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9월 법 시행에 들어갔지만, 위원회가 출범조차 못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합의된 입법 취지와 국민적 합의 정신에 따라 하루속히 구성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5·18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역사적 진실을 밝힐 수 있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한국당에선 올해 1월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전 수원지법 판사를 자당 몫 조사위원으로 추천했지만, 문 대통령은 권 전 처장과 이 전 기자가 특별법상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며 임명을 거부했다. 이에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이들 중 한 명을 교체해 재추천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으며, 교체 대상은 권 전 처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국당이 인사를 교체해 재추천키로 한 게 청와대와 조율을 거친 것이냐`는 질문에 청와대 관계자는 "추천서가 오면 말하겠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문제에 대해선 "지금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를 통해서 이뤄지는 것은 영양지원과 의료지원이다. 이 부분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공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다만 식량 지원 부분에 있어선 국민적 여론과 여러 가지 검토 등을 거쳐야 하는 과정들이 아직 남아있다"고 설명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