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지도부, 손학규 대표·채이배 정책위의장 맹공

바른미래당이 21일 정책위의장 등 당직 인선을 둘러싸고 이틀째 공방을 이어갔다.

오신환 원내대표 취임 후 이날 처음 열린 원내대책회의는 수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손학규 대표를 성토하는 한편 그가 전날 임명한 채이배 정책위의장을 면전에서 직격하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불은 오 원내대표가 질렀다. 그는 원내대책회의 모두 발언 말미에 "원내대표가 의견수렴도 없이 의제를 정하고 의원들 의사에 반하는 결론을 가져와서 추인을 압박하는 행태는 지양하도록 하겠다"며 "의견 차이가 있으면 사전에 충분히 조율해서 합당한 결론을 도출해 내는 내부 합의과정을 반드시 거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김관영 전 원내대표가 선거법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을 당사자들과 협의 없이 강행했음을 지적한 것이다.

손학규 대표 퇴진을 공개리에 추진하고 있는 하태경 최고위원도 가세했다. 그는 채 정책위의장과 관련, "오 원내대표가 아침에 소개도 안 시켜주고 상당히 마음이 불편할 거라고 본다"며 "동료의원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원내대표에게 승인받지 못한 최초의, 어떻게 보면 불명예스러운 임명이 됐다"고 견제구를 날렸다.

하 최고위원은 "우리당이 이렇게 골육상쟁하는 근본 원인은 대표에게 있다"며 "손 대표를 하루 빨리 사퇴하게 해야 채 의원도 새 지도부와 함께 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다"고도 했다.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는 "당의 정책을 총괄하는 정책위의장 자리는 원내대표와 파트너"라며 "전혀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임명하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채 정책위의장은 "저의 이름을 거론하니 말씀을 안 드릴 수가 없는 것 같다"면서 "동료 의원들로부터 존중까지는 바라지도 않지만 인간적인 예의는 지켜주셨으면 한다"고 불괘감을 드러냈다.

그는 "면전에서 이렇게 면박과 창피를 주면서 눈치 보게 만들고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모습에 실망스럽다"며 "정책위의장은 당헌·당규에 따라서 당 대표가 임명하는 자리다. 원내대표의 승인을 요하는 자리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손 대표 사퇴 촉구에 대해서는 "의원 3분의 2, 또는 원외위원장 다수가 당 대표의 사퇴를 요구한다고 해서 당원이 뽑고, 임기가 보장된 당 대표가 물러나는 것은 아니다"며 "오히려 그런 행위 자체가 반민주적인 행태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