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문화 욕구 충족" 필요 예산 130억 원 추정

대전 동구 하소산업단지 내 근로자 종합복지관 건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산단 조성으로 근로자의 복지 수요가 많아지고 낙후된 지역 주민들의 문화생활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서다.

26일 동구에 따르면 하소산단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모두 7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하소동 일원 30만 6000㎡에 조성된 친환경 일반산업단지다.

이와 관련 황인호 동구청장은 최근 열린 구청장협의회에서 "하소산단 연계 또는 원도심(지식산업센터 일원)에 근로자 종합복지관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화생활, 기술교육, 생활편익 등을 지원하는 복합시설 형태의 복지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대전에는 한국노총이 운영하는 대전근로자종합복지관(둔산 소재)과 민주노총이 운영하는 대화동 근로자종합복지관(대화동 소재), 한국폴리텍4대학이 운영하는 대덕테크노벨리 종합복지관 등 3개의 복지관이 있다.

이들 복지관에서는 근로자들을 위한 노동 상담과 다양한 주민 문화 교실이 진행되고 있다. 근로자들의 기술교육 등을 돕고 지역 문화 인프라 확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동구가 하소단지 복지관 건립 당위성을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그러나 어려움이 예상된다.

구는 하소산단 근로자 복지관 건립에 필요한 예산을 130억 원(국비, 지방비) 이상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2014년부터 근로자 복지관 건립에 국비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대전에서 가장 최근(2010년) 지어진 대덕테크노벨리 근로자 복지관은 121억 원의 건립비가 들었다. 이는 국비가 포함된 액수다.

재정 건전성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지자체가 자체 예산을 대거 투입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복지관 활용 방안의 확장성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현재 대전 지역 근로자 종합복지관은 노조 외 일반인들의 사용이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당초 건립 의도와 달리 `노조 전용 사무실`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아 시민들의 다양한 교육·문화 욕구 충족이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생활 SOC 사업을 적극 발굴해 국비 지원 근거를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지역 자치구의 한 관계자는 "주민과 근로자들이 퇴근 후 마음놓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 즉 `생활 SOC` 개념은 건립 당위성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특정 단체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시민 편익을 높이는 시설을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