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19일-22일 서울 aT센터서 2019 농업기술박람회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우리나라 농업 100년을 돌아보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센터, 서울시 양재동)에서 `농업기술 100년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2019 농업기술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3회를 맞는 박람회는 농촌진흥청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농수산대,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협중앙회 등 20여개 기관이 참여한다.

박람회는 우리 농업의 지난 100년의 성과를 돌아보고, 미래를 모색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주제관에서는 `우리농업 100년 특별 전시`가 열린다. 농업인의 항일투쟁, 기술 발전으로 달라진 `음식 문화`, 씨앗 할아버지 `우장춘 박사` 등 흥미로운 내용이 가득하다.

`미래를 여는 스마트 농업기술관`에서는 앞으로의 농업 100년을 이끌어갈 핵심기술로 꼽히고 있는 `스마트 농업기술`을 선보인다. 초정밀 접목로봇, 드론을 활용한 농작물 재배기술, 생육측정 센서, 기상재해 조기경보 시스템 등 농업분야 첨단기술이 소개된다.

도시민을 위한 농촌체험과 올바른 농식품 관련 지식 전달을 위한 체험관과 행사도 열린다.

체험관에 마련되는 `농촌! 도시에서도 통하네∼` 코너는 농업인들과 만나 진로 상담을 하며 농식품 가공도 체험해볼 수 있다. `힐링이 되는 농업` 과 `맛있고 건강한 우리 농업` 코너에서는 몸과 마음의 여유를 느낄 수 있다. 나이에 맞는 프로그램 체험을 비롯해 반려동물·애완곤충·실내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식물 등에 대한 정보가 풍성하다.

이외에도 주부로 변신한 개그맨 정종철의 `옥주의 맛있는 개그콘서트`, 박람회 부루마블, 팔씨름 대회, 떡메치기 등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진행한다.

박람회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일부 프로그램은 한정된 좌성 사정으로 홈페이지(www.agritechex.org)에서 미리 등록해야 한다.

김경규 농진청장은 "농업기술박람회는 그간 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성장산업으로서 농업·농촌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농업기술 대축전"이라며 "농업인에게는 최신 농업기술과 정보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고, 일반인에게는 농업의 새로운 가치와 미래 비전을 알리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