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장대삼거리.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유성구 장대삼거리.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가 유성구 장대교차로 건설 방식을 평면 방식으로 확정해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 교차로에 대한 문제가 내년 치러지는 21대 총선에서 정치적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교차로 건설방식을 두고 시민들은 물론 정치권에서 여러 이견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17일 내달부터 평면교차로 방식으로 공사를 재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건설 방식에 대한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러한 논란은 지역 정치권에서 극명하게 갈린다. 더불어민주당은 같은 당 소속인 허태정 대전시장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자유한국당은 향후 예정된 개발사업 등에 대한 교통수요를 예측해 입체(고가) 교차로로 건설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승래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유성갑)은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 평면이냐, 입체냐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다만, 시가 행정절차를 거쳐서 건설방식을 평면으로 결정한 사안인 만큼 시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유성을)도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이 의원은 "교차로 건설 방식에 대해 함부로 이야기할 입장은 아니다"라며 "제가 (건설 방식을) 어떻다 이야기 할 수는 없다. 교통전문가와 시민들, 그리고 시가 결정해야 될 사안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내년 총선에서 유성구 지역구 출마가 예상되는 한국당 소속 후보자들은 입체교차로로 건설해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당장 앞만 볼 것이 아니라 앞으로 개발 예정인 유성복합터미널, 장대 B지구 등 늘어나는 교통수요를 예측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육동일 한국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예산 확보 문제도 있긴 하지만 이 부분은 근시안적으로 볼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며 "지금 당장 예산이 없다고 입체화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더 많은 예산을 쏟아 부어도 문제를 해결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박성효 한국당 유성갑 당협위원장은 "유성 월드컵경기장 주변 등 일대의 교통체증이 장기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유성복합터미널이 들어서면 더 복잡해 질 것이다. 미래 교통수요를 예측해 건설방식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전시가 주변에서 민원을 제기하니까 평면으로 결정했는데 어떤 것이 다수의 시민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진동규 전 유성구청장은 "이 구간에 대한 교통흐름은 10년 뒤 20년 뒤를 바라봐야 한다"며 "입체교차로로 조성돼야 하는 게 당연하다"고 했다.

한편 총사업비 1300여억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유성구 외삼동과 유성복합터미널 구간에 BRT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유성구 외삼동(반석역)부터 구암동(유성복합터미널)에 이르는 총연장 6.6㎞에 BRT 전용선을 확보하고, BRT 정류장 4개소를 설치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다. 이에 따라 장대삼거리부터 유성생명과학고삼거리까지는 연장 1.7㎞, 왕복 8차로의 도로가 새로 건설되고 장대삼거리는 네거리로 바뀐다. 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간 업무협약에 따라 행복청 주관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가 진행됐다. 이 사업은 앞서 입체(고가)도로를 설치할 계획이었지만 주민설명회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평면으로 바뀌었다. 이호창·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