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환자, 경기·서울 이어 전국 세 번 째

대전 5개 자치구가 A형 간염 백신구입 및 항체검사에 필요한 예산을 시에 요구하고 나섰다. 발생 환자수가 전국 최상위권임에도 관련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다.

18일 대전시 구청장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12일 기준 대전 A형 간염 감염환자는 1050명이다.

올해 전국 환자(7166명) 중 경기(2241명), 서울(1302명) 등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인구 10만 명 당 발생률은 대전이 71.32명으로 가장 높았다.

감염환자와 접촉자 등을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은 지난 4월부터 본격화됐다. 접종은 전액 시 예산으로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에 한해 무료로 이뤄졌다.

이후 6월부터는 항체검사와 예방접종을 자치구 예산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당시 시는 `예산지원이 어려워 자치구 추경예산 또는 예비비를 확보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곳간 사정이 문제다. 자치구들은 백신구입 및 항체검사 소요예산 확보가 어려워 재정 부담이 늘고 있다며 시 결정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보건소에서 접종받는 백신은 민간 의료기관에 비교해 저렴한 게 특징이다.

소아(8-15세) 전용 백신의 가격은 민간 의료기관에서 3만-5만 원이지만, 보건소는 1만 5000여 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성인(16-40세) 백신도 민간 의료기관(4만 5000원-8만 원)과 비교해 보건소(3만 6000원)가 싸다.

이런 이유로 보건소로 수요가 집중될 것이라는 게 자치구들의 주장이다.

5개 보건소가 구청장협의회를 통해 밝힌 A형 간염 백신 비용은 201억 여 원에 달한다.

동구 28억 원, 중구 29억 원, 서구 68억 원, 유성구 52억 원, 대덕구 22억 원 등이다.

구청장협의회는 "자치구별 인구수에 백신구입비, 항체검사비용 등을 추산할 경우 막대한 초기예산 편성이 불가피하다"며 "`확산방지를 위한 항체검사 및 예방접종사업`을 시책으로 정해 특별조정교부금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다.

지역 보건소의 한 관계자는 "한정된 인력으로 예방접종과 항체검사를 하기엔 벅찬 게 사실"이라며 "전국 최상위권의 A형 간염 발병률을 감안해서 시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