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대표 퇴진을 둘러싼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계파갈등이 극에 달한 모양새다.

22일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는 손학규 대표 등 당권파와 손 대표 체제에 맞서고 있는 유승민 안철수계간 혁신위 가동 등을 둘러싸고 충돌하면서 고성과 몸싸움으로 얼룩졌다.

손 대표는 이날 공개발언에서 작심한 듯 유승민 의원을 직격했다. 그는 유승민 전 대표와 이혜훈 의원 등이 `손학규 대표 퇴진`을 혁신위 최우선 과제로 해달라고 했다는 임재훈 사무총장 기자회견을 거론하며 "당 대표급 인사가 혁신위원에게 혁신위에 개입하겠다는 말을 직접 했다는 것인데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임 사무총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당헌·당규 위반문제이기에 공식적인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며 "유승민 전 대표는 발표 내용을 부인했기 때문에 이제 진상조사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바른정당계인 오신환 원내대표는 "연일 혁신위 재개를 요구하고 장기간 단식까지 하는 데 유야무야 시간을 끄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이런 무책임한 당 대표와 지도부가 어딨느냐"고 반발했다. 역시 바른정당계인 이준석 최고위원도 "임 사무총장의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한다. 당 운영에 이런 무리함이 발견됐음에도 해임하지 않는다면 배후가 당 대표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가세했다.

비공개로 전환된 회의에서도 고성이 흘러나왔다. 손 대표는 비공개 회의 5분여 만에 자리를 뜨려했으나 회의실 밖에서 대기하던 혁신위원들의 제지로 몸싸움이 벌어졌다. 혁신위 정상 가동을 요구하며 11일째 단식 농성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은 손 대표와 임 사무총장이 회의실 문을 열고 나오자 "뒷골목 건달들도 이렇게 안 한다. 왜 (혁신안을) 상정 안 하나. 당원들 보기 부끄럽지 않느냐"며 손 대표 앞을 막아섰다. 이후 10여 분간 대치하던 손 대표는 측근들의 도움으로 회의장을 떠났으나 이 과정에서 권 위원이 쓰러져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다. 오 원내대표는 이 장면을 지켜보며 "선배 정치인으로서 힘이 돼 주지 못해서 미안한 마음"이라며 울먹이기도 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