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와 수도권 간 통근버스 운행 폐지 문제는 선뜻 답을 내기가 까다롭다. 이런저런 사정으로 출퇴근 수요가 있는 마당에 이를 아주 외면하는 것은 간단치 않은 것이다. 세종청사 통근버스는 지난 2012년 총리실 세종청사 이전과 함께 등장했다. 햇수로 만 7년째 세종시 이전 중앙부처 공무원들을 아침 저녁으로 실어 나르고 있다. 이에 세종참여연대가 어제 통근버스 문제에 대해 연내 폐지 입장을 내놔 주목된다. 수용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이 단체의 자료 분석 결과는 설득력을 띤다.

우선 예산 문제가 지적된다. 연도별 운행 대수에 가감이 있었지만 대체로 한해 70여 억 원이 투입된다고 가정하면 만만한 금액이 아니다. 언제까지 운행할 것인지 시한도 분명치 않다. 수요가 공급을 창출하는 것인지, 공급이 수요를 발생케 하는 것인지 혼란스러울 정도다. 더 거북한 대목은 이들 통근버스 평균 탑승률이다. 세종참여연대가 산출한 수치는 55%에 지나지 않는다. 세종청사 공무원용 전세 통근버스 좌석이 반은 차고 반은 빈 상태로 운행되고 있다는 얘기인데, 세금 낭비의 전형임을 부정하기 어렵다. 이런 비효율성을 마냥 방관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세종참여연대 제안처럼 세종청사 이전 시점 기준으로 2년만 운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본다. 2년 유예를 주면 주택, 교육 등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세종시 정착에 별 장애물이 없다고 본 것이다. 통근버스를 퇴출시킬 경우에 대비해 불편을 완충할 수 있는 적절한 구제책도 강구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KTX 대전역, 오송역, 남공주역 등 거점 역에서의 셔틀버스 운행, 대중교통 출퇴근비 보조 방식이 제시되고 있는데 새겨들을 만하다.

세종청사 공무원들은 최대한 세종시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 소속 부처가 평생 몸담을 직장이라면 세종시민이 되는 일은 빠를수록 이롭다. 부처 장·차관 서울집무실도 연내에 사라진다. 세종중심시대와 통근버스는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