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13일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충남 혁신도시 유치 범도민 추진위원회`(혁신도시 범도민추진위)라는 이름의 민간기구가 공식 발족해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고 한다. 이런 기구가 만들어지면 혁신도시 이슈를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혁신도시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핵심진지를 튼실하게 구축해야 한다. 그래야 220만 충남도민의 염원과 역량 결집을 통한 추동력 창출이 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혁신도시 추진위` 출범은 도 전역의 기층정서가 심상치 않을 수도 있음을 방증한다. 도민들 바람이 순조롭게 진행중이라면 8월 성하의 계절에 매머드급 민간기구를 조직하고 가동할 이유가 없다. 다시 말해 도민의 의사가 투영된 혁신도시 지정 문제가 입법화 작용을 거쳐 정책으로 굳어진다는 보장이 있으면 여러 사람이 사서 고생하지 않아도 되는데, 현실 상황은 정반대다. 국회 국토위 소위심사 단계에까지 이르기는 했지만 거기까지였다. 공공기관 이전을 전제조건으로 혁신도시 지정이 논의될 수 있다는 국토부의 행정편의주의적 논리 앞에 맥을 추지 못한 결과였고 이게 엄연한 현실이기도 하다. 이 딜레마적 국면을 극복하려면 도리 없는 법이다. 대등한 힘의 균형을 확보해가면서 혁신도시 지정 당부를 놓고 유관 부처와 한판 붙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논리, 명분, 타시도와의 기회균등성 등 측면에서 더 이상 외면해선 안 된다. 도민은 새로운 무엇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십 수년 동안 배제돼 왔던 충남에도 혁신도시를 조성해 누적된 불이익의 빗장을 걷어내 달라는 것뿐이다.

여러 사정에 비추어 볼 때 추진위 앞에 혁신도시 지정으로 가는 험로가 놓여 있을 것임을 각오해야 한다. 절실하게 그러면서 단일대오로 뭉쳐야 희망의 창이 열린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정파 색이 덧입혀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혁신도시 싸움은 정책 투쟁 궤도만을 달려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