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12차 임금 협상…결렬 시 파업 불가피

충남·세종지역 버스 노사가 조정신청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임금협상을 벌이는 13일이 버스파업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충남세종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버스노조)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제도 개선을 놓고 충남·세종지역 버스 노사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13일 예정된 12차 임금 협상이 파업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당초 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임금손실분을 고려해 월 47만 원의 급여 인상을 요구했고, 사측은 6만 원 인상을 주장했다. 이어 양측은 협상을 거듭하면서 한발씩 양보해 노조는 임금 인상안을 30만 원으로 낮췄고, 사측은 9만 원으로 높였지만 여전히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 측은 13일 진행되는 임금 협상이 결렬되면 다음날인 오는 14일부터 쟁의조정 신청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충남지방노동위원회의 중재로 사측과 가진 1차 조정회의에서 한 차례 조정 기한을 연기했던 만큼 이번에 조정 신청을 할 경우 연기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노사가 이번 임금 교섭에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채 조정 신청으로 이어지고, 15일의 조정 기간에도 이견을 좁히지 못한다면 버스 파업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 5월 충남 버스노조에서 전국 버스노조 총파업 참여여부를 놓고 벌인 찬반투표에서 96.6%의 찬성표가 나온 만큼 이번에는 찬반투표 없이 곧바로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있다.

박종익 충남세종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은 "일방적으로 우리 주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측의 입장도 수용해 13일 열릴 임금 협상에서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며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측은 충남도에서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지 않는 한 구체적인 조정안을 내놓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요금인상안이나 재정 지원 규모가 확실치 않은 현 상황에서 버스업체의 살림살이 규모를 추정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기존 버스 업계 적자에 대한 뚜렷한 해결방안이 없는 것도 구체적 대안을 내놓을 수 없는 이유로 지목했다.

박상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전무는 "임금 인상 결과가 확정돼도 임금 인상분은 매년 2월 1일부터 소급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임금인상으로 지급해야 할 규모가 얼마일지도 가늠이 안 된다"며 "모든 것이 불투명한 상황이라 현재 구체적인 확답을 내놓을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도에서 노사 간의 임금 협상에 관여할 권한이 없다"며 "임금 협상이 원만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