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 어제 주간업무회의 자리에서 각 실국 부서장들에게 복합적 사회문제에 대한 실국 협조체계를 당부했다고 한다. 사회갈등 중 상당수를 협업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강조한 것으로 돼 있다. 아울러 내년 국비확보를 위한 활동에도 실국 협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고 들린다. 허 시장의 주문은 틀린 얘기는 아니다. 실국 간에 소통이 활발하고 정보교환 등이 원활할수록 시정 현안 대응력이 높아지게 되는 만큼 협업은 기본적인 팀워크 요소임에 분명하다.

그래서 허 시장이 실국간 협업 시스템에 강조점을 찍었을 테고 그런 부분을 수긍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허 시장 입장에선 할말을 한 것이고 한번 짚고 넘어가야겠다 싶은 점들에 대해 강조화법을 구사한 것이니 거기까지는 이해될 수 있다. 다만, 시민들 시각에서 바라보면 허 시장의 일련의 발언이 얼마나 와 닿을지는 미지수다. 우선 공개가 전제된 허 시장 발언이라면 대(對)시민 메시지 효과를 겨냥했어야 적실했다고 할 수 있다. 내부회의용이라면 몰라도 외부에 공개될 정도라면 그래야 맞다. 그에 미치지 못하면 시민들은 답답함을 해소할 길이 막막해진다. 반대로 시정은 무탈하게 굴러가는지, 대전발전과 직결된 핵심 현안들은 잘 관리되고 있는지 등에 대해 불확실성만 쌓여가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런 까닭에 시정 현안 관련 허 시장의 언어는 키워드가 간결할수록 좋으며 필요할 경우엔 주요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성도 담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가능한 한 시정 현안들이 잘 정렬돼 있어야 하고 그런 토대 위에서 `선택과 집중`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대전시는 스스로 일을 벌여놓기도 하고 국책 공모사업에도 뛰어들었지만 결과는 대체로 신통치 않았다. 이렇다 보니 시민들 자존감도 떨어지고 도시분위기에도 생기가 돌지 않는 모습이다. 인접 시·도에선 가끔 `한건`씩 한다. 허 시장과 시 관료집단의 각성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