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에 서대전육교도 포함됐지만 트램 차로만 반영…추가 예산 확보해야

전국 최초로 추진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트램)에 대한 총사업비가 증액됐다.

올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결정 이후 해결 과제로 꼽혔던 테미고개 구간 지하화가 가능하게 됐다는 게 최대 성과다. 하지만 대전시가 목표로 한 서대전육교 완전 지하화 문제는 총사업비 반영과정에서 제외돼 향후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았다.

시는 26일 KDI가 트램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 사업비를 기본안 7528억 원, 대안 7852억 원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을 당시 사업비 6950억 원보다 각각 578억 원과 902억 원 늘어난 수준이다. 기본안은 테미고개 경사도를 낮추고, 서대전육교 구간 트램 2차선을 당초보다 더 깊게 지하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대안은 기본안에서 테미고개 구간 경사도를 낮추는 것 대신 트램 차로 2차로를 지하화하는 방안을 담았다. 트램만 운행할 수 있는 왕복 2차선을 지하로 건설할 수 있다는 얘기다.

서대전육교 구간은 트램 차로뿐 아니라 일반 차로까지 서대전육교 8차로 전부를 지하화하는 방안은 이번 심의 결과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시는 서대전육교가 노후화해 개량이 필요하고 안전성이나 주변 지역 재생, 차량 소통 등의 측면에서 서대전육교 완전 지하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앞으로 기획재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명분 있는 대안을 제시해 기재부를 설득해야 한다는 난관이 남았다. 서대전육교 전 차로를 지하화하려면 현재 트램 2차로만 지하화할 때보다 사업비가 169억 원가량 더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

시는 내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서대전육교 전부를 지하화하는 방안까지 담긴 기본계획 승인 신청을 한 뒤 기재부와 총사업비를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제화 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서대전육교 일반 차로 지하화에 필요한 169억 원 등 추가로 필요한 사업비는 기본계획 승인 단계에서 반드시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