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있어... 日보복 대응도 성과"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곧 북·미 실무 대화가 재개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그 역할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한반도 평화 정착과 평화경제로 공동 번영의 미래를 당당하게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경제 문제와 관련해선, 일자리 정책을 포함한 정부의 경제기조가 소중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분석과 함께 향후 흔들림 없는 정책 추진을 다짐했다.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기존에 표방해온 원칙을 재강조한 것이라는 평가가 대체적이나, 일각에선 더 이상 조국 법무부장관 논란에 휩쓸리지 않고, 외교안보와 민생에 집중하겠다는 의지표현으로도 읽힌다.

우선 안보문제와 관련, 문 대통령은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질서에 우리의 미래가 있다"며 "정부는 이를 위해 흔들림 없이 매진해 왔고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 "남·북·미 정상 간의 변함없는 신뢰와 평화에 대한 의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는 힘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 협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중재자 또는 촉진자 역할을 다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특히 유엔 총회 참석과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선 "이번 유엔 총회가 함께 만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대화를 적극 지지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튼튼한 한미동맹에 기초해 한미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갈 방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고 지혜를 모을 그런 계기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대해선 "우리 경제가 어려움 속에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일관된 추진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주 발표된 8월 고용통계를 토대로 고용지표와 가계소득 지표가 개선된 사실을 소개하며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와 제조업 구조조정 등 어려운 여건과 환경 속에서 정부의 적극적 일자리 정책과 재정 정책이 만들어낸 소중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고용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내수활력과 투자 활성화에도 총력을 기울여 민간 일자리 창출에 더욱 힘을 쏟겠다"면서도 "여전히 고용이 미흡한 연령대와 제조업 분야의 고용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물론 아직 부족하다. 1분위 소득을 더욱 높여 양극화와 소득 불평등의 흐름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며 "정부는 저소득층의 가계소득을 늘리는 정책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제시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정부 대응 역시 성과를 내고 있다며 꾸준한 정책 추진을 약속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