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아직 논의중" 공식입장 불구 사실상 새 집무실 추진 가능성 희박

세종정부청사 전경 [연합뉴스]
세종정부청사 전경 [연합뉴스]
국회 세종의사당과 함께 실질적인 행정수도 정착을 위한 숙원사업으로 꼽혔던 청와대 세종집무실(이하 제2집무실) 설치가 난항을 겪고 있다.

`논의 중`이라는 청와대의 공식입장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안팎에선 청와대에 새 집무실을 설치하기보다 총리실 등 기존 공간을 활용하는 것으로 이미 결정됐다는 게 중론이다. 다만, 제2집무실 입주가 논의됐던 세종 신 청사 설계에 아직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지만, 추후 언제라도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효율화 차원의 결단이 있다면 집무실 설치가 가능한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대통령) 제2집무실 관련해서 현재 결정된 바 없고 논의 중인 사안"이라고 발표했다. 이날 한 일간지가 청와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론이 났다`는 취지로 보도한 것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 같은 해명과 달리, 청와대 일각에선 새 집무실 설치에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올초 문재인 대통령의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대선공약이 무산된 이후 문 대통령의 국민소통 강화와 행정 비효율화 해소 등을 위한 대안으로 세종 제2집무실이 부각됐다. 이에 2월 말 문 대통령의 지시로 청와대 내 이를 검토하기 위한 TF가 꾸려졌지만, 7개월 여가 지난 아직까지도 아무런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심지어 TF출범 초기 구성원들은 이미 세종에 새로운 집무실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데 의견을 모았고, 더 이상 논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는 말까지 나돈다.

나아가 세종청사를 총괄하는 행정안전부도 현재까지는 제2집무실에 대한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당초 세종시에선 행안부와 과기정통부 등이 입주해야 할 청사를 신축해야 하는 만큼, 설계과정에서부터 대통령 집무실을 감안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와 관련, 행안부 관계자는 "신축 청사 설계에 제2집무실을 반영하지는 않았다"며 "다 짓고 난 뒤 효율성 등을 검토해 입주 부처 등의 위치 등을 판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건물을 다 짓고 난 뒤라도 제2집무실 설치가 결정되면 보안시설 등을 추가해 집무실을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제2집무실 설치에 먹구름이 드리워지면서 문 대통령이 수차례 우려를 표명했던 행정 비효율화가 가속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장차관들이 대통령 주재 회의나 국회 출석을 위해 서울에 주로 머무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선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에 맞춰 세종에 제2집무실 설치가 절실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세종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할 경우 국무총리실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는 임시방편에 불과하고, 국격에도 맞지않다는 지적이다.

박병석 국회세종의사당추진특별위원회(세종국회특위) 공동위원장은 "아직 공식적으로 결정된 게 없는 것으로 안다"며 "현재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가 추진되는 상황에서 대통령 제2집무실도 동시에 설치되는 게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본다. 다만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여부는 당정 협의가 필요한 만큼,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