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2일부터 20일간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 막이 오르는데, 많은 국회의원들의 경우 국감 이전에 각종 언론 매체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다. 물론 저절로 그런 기회가 찾아올 리는 만무다. 각자 소관 부처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중에서 언론이 다룰 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을 추출해 보도자료 형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후 배포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는다. 이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개별 의원실이 부지런히 피감기관을 상대로 자료를 취합해 분석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언론 구미에 맞는 기사거리가 서비스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이슈가 될 만한 국감 자료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 나아가 자료를 산더미처럼 놓았어도 지역민들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사안에 미치지 못하면 언론이 비중 있게 다루는 데는 한계가 따른다. 이런 시각에서 보면 충청여야 의원들의 국감 활약상이 너무 뜨뜻미지근하지 않나 싶다. 국감 개시 후의 활동을 뜻하는 게 아니라 지역 의원의 국감 자료에 근거한 언론 보도가 빈약한 현실에 대한 의구심을 말한다. 각자 처한 환경과 사정이 있을 테지만, 그럼에도 국감을 한 주 앞준 시기에 충청권 의원 27명 중에서 국감 자료를 터뜨림으로써 언론의 조명을 받는 이를 찾기 힘든 것은 낯선 국감 시즌 풍경으로 비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타지역 의원실에서 뿌린 국감 자료를 분석해 지역밀착형 기사로 생산하는 사례도 없지 않다. 대전 소재한 코레일 관련해 타 지역 의원실 제공의 철도기관사 음주통계 기사도 주객이 전도된 것과 다르지 않다. 그런 정도 통계 분석 기사라면 지역출신 의원이 취재원이 돼서 지역 언론에 수렴됐더라면 훨씬 자연스러웠을 법하다.

이른바 `조국 정국`으로 뒤숭숭한 현실이지만, 그와는 별개로 지역 의원들의 국감 준비 태세에 소홀함이 있어선 안될 것이다. 지역구나 정파를 따질 계제가 아니다. 특히 충청 현안 관철을 위해서는 어떻게든 올 국감을 지렛대로 삼아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