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이남' 김포서도 돼지열병 확진 판정·파주 의심신고 접수…방역 '초비상'

[연합뉴스]
[연합뉴스]
경기도 김포 통진읍의 한 양돈농장에서 23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내려지면서 한강 이남으로 전염병이 확산했다. 또 파주 농가에서도 의심신고가 접수되면서 방역에 초비상이 걸렸다.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시에서 국내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후 18일 경기 연천군에서 추가 발병한데 이어 일주일 사이 세 번째 발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오전 김포의 한 양돈농장에서 모돈(어미돼지) 4마리가 유산 증상을 보여서 정밀 검사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인됐으며 첫 확진판정 농가가 아닌 다른 파주 농가에서 의심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한강 이남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첫 사례다.

경기도 3개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면서 치사율 100%에 이르는 이 전염병이 경기도 북부에서 남하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김포 농장은 앞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파주 농장으로부터 약 13.7㎞, 연천 농장으로부터 45.9㎞ 각각 떨어져 있다.

김포 확진 농장의 반경 500m 내에는 이 농장을 포함해 3곳에서 돼지 2700마리를, 범위를 3㎞를 넓히면 총 8개 농장에서 약 3275마리를 사육 중이다.

농식품부는 발생농장으로부터 500m 이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도록 규정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보다 살처분 범위를 확대해 3km?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고 있다.

기존 관례대로 살처분하면 이번 김포 농장까지 포함할 때,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총 2만 마리가량을 살처분하게 된다.

이에 방역 당국은 김포의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가축·차량 등을 이동 통제하고, 소독 등 긴급 방역 조치에 들어갔다.

이날 오후 경기 파주에서 또 의심신고가 접수돼 방역당국이 사실 확인에 나섰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2주간을 최대 고비로 보고 있다. 태풍으로 인해 농장 주변의 생석회가 씻겨 내려갔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방역 수준을 최고수준으로 올리기로 했다.

우선 경기 파주·연천·김포 등 중점관리지역에 생석회를 358톤(농가당 배포기준)을 투입해 차단벨트를 구축한다. 중점관리지역, 접경지역 등에 초소를 설치하고 멧돼지 기피제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요가 있는 모든 양돈 농가에도 배포해 야생 멧돼지와 사육 돼지 간 접촉을 차단할 계획이다. 조남형·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