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수 경영지도사
설동수 경영지도사
성공창업 첫걸음은 창업 준비상황을 점검하는 일이다. 창업 준비가 충분히 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창업을 할 경우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창업을 준비하는 이는 무엇보다 창업 준비상황을 철저하게 확인해야 한다.

창업 준비상황 확인은 창업 전 창업의 목표와 창업아이템, 창업자의 역량, 창업자금, 창업추진팀 등 관점에서 창업준비상황을 점검해 보고 부족한 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해 창업의 준비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뜻한다.

우선 창업목표 확인은 창업자가 창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성공하면 나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가를 살펴보고, 그 목표가 타당하고 합리적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창업 목표는 창업자의 철학이면서 창업 규모와 창업전략 등에 큰 영향을 줌으로 창업목표를 명확하게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어 창업아이템 확인은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기술성, 시장성, 수익성, 독창성 측면에서 매력적이고 타당한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창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즉, 어떤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할 것인가 하는 점인데, 성공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란 무엇인가. 자칫 사업아이템이라 함은 상당한 기술과 노하우가 요구되는 것이나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 그보다 중요한 것은 시장 트렌트와 사람들에게 필요한 아이템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창업을 하고자 하는 창업자는 창업아이템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창업자 역량확인은 창업자의 전문성, 경험, 적성, 인간관계, 기업가정신 등의 관점에서 창업을 위한 기본적인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확인하는 과정이다. 아무리 좋은 창업아이템이라도 창업자의 능력이 떨어진다면 창업에 성공할 수 없다. 창업자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창업자는 창업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적성은 물론 해당 분야에 폭넓은 인간관계와 함께 창업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도전할 수 있는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창업자금 확인은 창업을 위해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추정해 보고, 창업에 필요한 자금은 충분한지, 충분하지 않다면 추가자금 확보를 위한 계획은 있는지, 그리고 수립된 자금확보계획이 타당한지를 살펴보는 과정이다.

창업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확인하고 조달방안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것은 창업 성공의 필수조건이다.

마지막으로 창업팀 확인은 창업을 위해 필요한 업무를 찾아내고, 그 업무수행에 적합한 팀원들의 확보 여부를 점검하는 과정이다. 만일 팀원들이 확보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도 고민해야 한다. 이는 창업자의 부족한 역량을 팀원들이 보완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창업의 실패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넌다`는 심정으로 창업에 대한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다. 창업 전 갖추어야 할 핵심요소들을 중심으로 준비상황을 꼼꼼히 확인해 보고, 문제점을 찾아서 보완함으로써 창업의 성공률을 높여야 한다.

설동수 경영지도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