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엽사, 군포획인력, 안내간부, 멧돼지 감시장비 운용요원 등 70-80개 민관군합동포획팀 투입

경기 연천의 민간인 통제구역에서 발견된 야생 멧돼지 폐사체에서 또다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이에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대대적인 포획작전에 나설 방침이다.

15일 환경부에 따르면 이날 경기 연천군 장남면 판부리 민통선 근처에서 발견된 야생 멧돼지 폐사체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판정을 받았다.

야생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발견된 6번째 사례이자 민통선 남쪽에서 발견된 첫사례다. 민통선 남쪽에서 처음으로 발견되며 멧돼지 이동에 따른 바이러스 전파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멧돼지 포획을 통해 바이러스 확산방지에 나섰다.

이날 국방부와 환경부는 남방한계선(GOP)과 민통선 구간 내 야생멧돼지 출몰·서식지역을 대상으로 민·군의 합동 포획조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획조치에는 민간엽사, 군포획인력 등 70-80개 팀이 투입될 예정이다. 인원으로는 900여 명에 달한다.

포획조치는 경기 파주는 물론, 강원 화천·인제·양구·고성·철원·연천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야생멧돼지 포획틀도 설치해 개체수를 감소시킬 계획이다.

ASF가 발생한 지역의 경우에는 차단 시설을 설치한 후 합동포획팀을 투입해 멧돼지 이동 자체를 틀어막겠다는 구상이다.

포획조치는 이날부터 48시간 실시한 후 안전성, 효과성, 임무수행의 적절성 등을 검토해 본격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야생멧돼지에 대한 방역을 연일 강조하고 나섰다.

김 장관은 이날 "최근 연천과 철원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연이어 확인돼 현장 방역을 한층 더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야생멧돼지에 대한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지만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6월부터 피해 농장 신고 없이도 멧돼지 포획이 허용돼 월평균 4000마리에 머물던 포획실적이 2배 이상 증가했다.

김 장관은 "파주, 인제, 양구, 고성 등 관련 지자체에서는 주민 안전 지도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며 "차단망을 조속히 설치하고, 집중 포획을 진행해 달라"고 주문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