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자유특구 최종 지정 오는 12일 결정, 여부에 따라 바이오산업 희비

정부가 곧 발표할 규제자유특구 지정 명단에 대전시가 제출한 바이오 메디컬 분야 계획이 포함될 지 관심이다.

이에 발맞춰 시는 바이오 분야 향후 10년간의 미래 육성전략을 제시하는 `대전 바이오산업 글로벌 혁신성장 2030 전략`을 수립했다.

4일 시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12일 국무총지 주재 특구위원회에서 규제자유특구 최종 지정에 대한 심사 결과를 발표한다. 그동안 시는 지난 1차 규제자유특구 선정 당시 계획했던 바이오 메디컬 사업을 보완해 2차 지정에 제출, 우선협의대상에 포함된 이후 관계부처 및 분과위원회 등과 사업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보완 절차를 거쳐 왔다.

긍정적인 부분은 바이오 기업에 검체를 공급해주는 `인체유래물은행` 운영 방안 등 구체적 계획이 포함됐다는 점이다. 또 인체유래물 연구의 심의를 신속하게 수행할 대전 바이오뱅크 공동분양심의위원회(가칭) 등을 설립해 바이오산업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바이오 기업의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겠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대전을 바이오 메디컬 분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해야 한다는 명분은 충분하다.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기업연구소, 연구개발 역량 기반의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바이오 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도시이기 때문이다. 300여 개의 바이오테크 기업이 대덕연구단지 내에 밀집돼 전국 4대 바이오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 지역기업의 연이은 코스닥 상장 및 미국식품의약국(FDA) 임상시험 통과, 대규모 투자자본 유치 등의 성과가 이어지면서 지역의 대표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는 대덕특구 일원 19만 2174㎡를 중심으로 바이오 메디컬 분야 대상지를 선정한 상태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오는 12일 지정에 대한 심사 결과발표가 예정돼있다"라며 "1차 탈락이후 보완을 거듭해 성실히 준비해왔다. 좋은 결실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 분야 선점도시로 위상을 키우기 위해 시는 향후 10년간의 미래 육성전략을 제시했다. 대전 바이오산업 글로벌 혁신성장 2030 전략수립에 착수한 것이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공동으로 수립하는 이번 과제는 국가의 미래성장 동력을 견인하는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성장 메카로서 시의 차별화된 역할을 모색하고 대전 중심의 중장기 바이오산업 혁신성장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기준 대전 바이오기업의 벤처캐피탈(VC) 투자규모는 2444억 원으로 전국 8417억 원의 29%에 달할 만큼 수도권의 투자자들이 대전의 연구개발 역량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10월 기준 코스닥 등 증권시장 상장기업도 20개사에 달한다.

문창용 시 과학산업국장은 "바이오산업을 대전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대표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겠다"며 "우리나라 미래먹거리를 책임질 바이오경제 실현을 위한 핵심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