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지역 상가공급 과잉… 경매물건 10월 현재 91건, 작년대비 2.5배 급증

세종 보람동에 위치한 한 상가 건물이 세입자를 구하지 못해 텅텅 빈 모습. 사진=임용우 기자
세종 보람동에 위치한 한 상가 건물이 세입자를 구하지 못해 텅텅 빈 모습. 사진=임용우 기자
저금리 시대 수익형 부동산으로 꼽히는 상가시장에 투자수요가 몰리고 있지만 대전과 세종 지역 일부 상권에는 찬바람만 가득하다.

특히 세종지역에서는 수익은 커녕 공실률이 높아지며 경매로 나오는 상가 물건도 속출하고 있다.

더욱이 일부 상가는 경매시장에서 반값에도 낙찰되지 않는 등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4일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해 세종에서 발생한 상가 경매건수는 29건 이었지만 올해는 10월 현재까지 91건으로 3배 이상 급증했다.

경매 물건은 넘쳐나고 있지만 경매 시장에서의 인기는 시들하다.

세종 상가의 경매 낙차가율을 지난해 72.20%에서 올해 51.78%(10월 현재 기준)로 하락했다. 특히 지난 9월 경매 낙찰가율은 44.3%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낮았다. 현재 진행 중인 8개의 상가 경매 중 34%의 낙찰가율을 보이는 경우도 3건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세종 상가가 경매에 나올 경우 최소 3회 유찰돼야 매각되는 경우가 많다"며 "분양가의 3분의 1 수준 밖에 되지 않는 금액에만 경쟁자가 몰린다"고 설명했다.

세종시의 경매물건 급증과 낙찰가율 하락은 높은 공실률로 인해 수익률 확보에 사실상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세종지역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너무 많이 공급된 상가가 가장 큰 원인"이라며 "당분간 경영난을 견디지 못한 상가가 경매로 넘어가는 사례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전은 원도심 공실률이 계속 늘어나면서 신-구도심 상권 간 간극이 더 커지고 있는 모양새다.

저금리 기조에 따라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투자수요가 몰리면서 이른바 `돈 되는 부동산`으로 쏠림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대전지역 중대형상가 상권별 공실률에서 원도심은 2017년 1분기 13.9%에서 등락을 거듭하다 올해 들어 1분기 16.1%, 2분기 18.7%, 3분기 20.1%까지 늘었다. 반대로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봉명동 등 유성온천역은 같은 기간 10.7%에서 10.6%로 0.1%포인트 줄어들었으며, 복합터미널도 21.5%에서 10.0%로 절반 이상 감소했다. 과거 대전 원도심은 행정기관이 몰려 있어 `상권 1번지`로 통했지만, 최근에는 상권이 서·유성구로 몰리는 등 분산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어 양극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더욱이 저금리 기조에 따라 투자수요까지 맞물릴 경우 상권 불균형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의 한 상인은 "대전은 최근 공동주택이나 상권이든 호조세가 서구와 유성구로 쏠리고 있는 상황. 봉명동의 경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면서 소비를 유인하고 있다"면서 "이처럼 새로운 상권으로 쏠림현상이 나타날 수록 원도심 상권은 침체될 수 밖에 없다.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대욱·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