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모친상으로 연기됐던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오는 8일 주재한다. 이날 회의에는 윤석열 검찰총장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논란 이후 처음으로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을 공식석상에서 만나게 된다.

5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8일 현 정부 들어 5번째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지난 6월 20일 열렸던 4차 회의 이후 약 4개월 만으로 당초 지난달 31일 예정됐지만, 대통령 모친상으로 연기된 것이다.

반부패 정책협의회는 국가 차원의 부패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체로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국민권익위원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법무부 장관, 검찰총장, 경찰청장 등 2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무엇보다 이번 회의는 문 대통령이 지난 달 22일 시정연설에서 밝힌 `공정 개혁`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성격이 강하다.

당시 문 대통령은 `조국 사태`와 관련, "국민의 요구는 제도에 내재된 합법적인 불공정과 특권까지 근본적으로 바꿔내자는 것이었다. 사회지도층일수록 더 높은 공정성을 발휘하라는 것이었다"며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겠다"고 밝혔다. 또 "탈세, 병역, 직장 내 차별 등 국민의 삶 속에 존재하는 모든 불공정을 과감하게 개선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검찰개혁 뿐 아니라 `공정 개혁`에 다시 드라이브를 거는 모양새로 전관예우 근절,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방안 드잉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개혁과 관련해선 김오수 법무부 차관으로부터 어떤 보고를 받게 될지 관심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김 차관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을 청와대로 불러 조 전 장관이 사퇴 전 발표한 검찰 개혁 방안을 마무리하라고 지시하며, 직접 보고를 주문했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