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반영과 관련해 충청지역 시민단체들이 한국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어제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세종의사당 기본설계비 10억 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지만 행정수도 완성을 향한 의지를 뒷받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한국당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반영에 동의하고, 행정수도 완성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이 이른바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에 세종의사당 설계비를 삭감항목으로 끼워 넣은 데 따른 여진의 단면이다.

세종의사당 건립 마중물 역할이 될 기본설계비를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은 타당하다. 결국 자연스럽게 진행중인 설계비 문제를 한국당이 걸고 넘어지는 듯한 모습이 연출되면서 갈등 구도로 치닫는 형국이다. 그렇다면 결자해지하는 게 상황을 정돈하는 빠른 길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당, 특히 당 지도부 차원에서 세종의사당 건립에 대한 확실한 입장 표명과 함께 관련 설계비 부분에서 이의 없음을 공개적으로 확인시켜줄 필요가 있다. 그제 한국당 충청 의원들 단위에서 적극 지지·찬성 입장을 임의의 방식으로 밝힌 것으로 알려졌는데, 형식과 내용 면에서 메시지 발신 효과가 미흡해 보였다는 지적이 따른다. 세종의사당 이슈에 밝을 수밖에 없는 지역 출신 한국당 의원들 판단도 중요하지만, 그 정도 수준으로는 상황이 정리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런 현실에 비추어 한국당 지도부 선에서 세종의사당 설계비와 관련해 딱 부러진 입장을 내놓기를 기대한다. 꼭 기자회견이 아니어도 당 대표나 원내대표가 명확하게 교통정리해주면 가장 효과적이고, 그게 여의치 않다면 당(또는 원내) 대변인 명의의 성명문에 담아 발표하는 방법도 수용될 수 있을 법하다.

세종의사당 건립으로 가는 여정에는 필시 우역곡절이 따르게 된다. 어느 일방이 정치적·정책적으로 감당하는 일이 버겁다고 보는 이유다. 그래서 여야는 다투는 사이가 아닌, 서로 끌고 당기는 관계가 돼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