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한일관계 정상화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이하 지소미아) 연장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 문재인 정부 전반기 지역정책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필요한 보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조만간 김상조 정책실장이 특정지역을 방문키로 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임기 반환점을 맞아 10일 춘추관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 정책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3실장` 합동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정 실장은 지소미아 문제에 대한 합의적 해법을 묻는 질문에 "한일관계가 정상화된다면 우리 정부로서는 연장을 다시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입장에서 보면 한일관계가 최근 어렵게 된 근본 원인은 일본이 제공했다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지역경제투어를 포함한 문 대통령의 지역정책 사후관리방안에 대해 "대통령께서 2년 반 동안 지역행사 하시면서 최소한 지구 한 바퀴 반을 돌았다. 이와 관련해 각 부처 장관, 청와대 수석들이 각 지자체장과 협의해서 진행상황을 살펴보고, 필요한 보완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만간 첫 순서로 제가 모 지역을 방문하기로 결정돼 있다"며 "대통령의 지역경제 행보가 일회성이 아니라, 지역경제와 지역주민 여건 개선에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남은 2년 반 동안 부처 및 청와대가 점검하면서 보완해 나가겠다"고 제시했다. 구체적인 방문 지역과 시기에 대해선 "순서는 기다려달라"고 말을 아꼈다.

노 실장은 개각 및 청와대 개편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내년 총선과 관련해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놓아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역대 최장수 총리로 기록된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해 정치인 출신 장관 및 청와대 참모 중 일부가 총선에 차출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읽힌다.

한편 노 실장은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2년 반 문재인 정부 전반기가 대한민국 틀을 바꾸는 대전환의 시기였다면 남은 2년 반 후반기는 전환의 힘을 토대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도약해야 하는 시기"라고 다짐했다.

특히 후반기에 대해 "실질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에 대한 과감한 투자,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위한 개혁, 국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나라를 향해 뚜벅뚜벅 책임 있게 일하는 정부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