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충주시와 충주시의회가 11일 중원문화재단(재단) 조사특위(특위) 재의 요구를 놓고 충돌했다.

이날 열린 제239회 임시회에서 조중근(충주 사)의원은 시정질의를 통해 조길형 충주시장에게 "시의 출연기관에 대해 잘못된 부분를 조사하는 것에 대해 시가 조사범위를 이유로 가로 막고 있는 것 아니냐"며 따져 물었다.

그는 또 "내용이 너무 포괄적이라고 하는데 재단 회계, 사업별로 조사를 하면 여러 개의 특위를 구성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행정력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시의회 전문의원실이나 담당팀에서 지난 8월부터 특위 구성에 대한 논의를 알고 있으면서 어떠한 설명도 하지 않고 10월 본회의에서 갑자기 조사 범위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것은 결과적으로 아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그동안 재단은 채용 당시 근로계약서를 받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어 올 초에도 지적을 했었는데 늘 문제 없다고 답했다"며 "감사담당관실에서 빠른 조치를 취했다면 특위까지도 가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조 시장은 "조사내용이 너무 포괄적이고 조사범위를 벗어난 것이 있어 재의를 요구한 것이기에 내용과 범위를 특정 한다면 받아들일 수 있다"며 "조사를 어떤 형태로 하든 근거가 있다면 누구든 감쌀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조 의원의 계속된 질타에 대해 조 시장은 작심한 듯 "재단 사무처장 한명에 대한 공격을 계속했는데 특별한 것이 나온 것이 없지 않느냐"며 "합리적인 지적이나 조사는 수용하겠지만 일방적인 흠짐 내기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단조한 어조로 말했다.

앞서 시의회는 제238회 임시회에서 조 의원 등이 8명이 발의한 `중원문화재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결했다. 하지만 집행부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시의회의 조사계획은 특정사안에 관한 행정사무감사만 허용하는 지방자치법에 저촉된다고 판단하고 재의를 요구했다. 다수의 시의원들은 재단 관계자들의 업무처리 능력과 자질 문제, 구성원 간 불협화음 등을 지적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해 왔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