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 충청권 공대위, 명확한 당론과 로드맵 요구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관련, 자유한국당의 명확한 입장 표명과 민주당의 초당적 역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는 11일 `2004년 신행정수도 위헌 악몽의 재연인가?`라는 제하의 성명을 내고 자유한국당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공대위는 "지난 9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국회 전체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일부를 옮긴다면 법률적 문제를 따져봐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진정성을 평가받기 위해서는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자유한국당의 통일된 입장과 대안,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공대위는 "자유한국당 중앙당과 세종시당의 입장이 다르고, 대표와 정책위의장, 충청권 국회의원들의 목소리가 제 각각인 상황에서 도대체 무엇을 하자는 것인지 도무지 종잡을 수는 시계제로의 답답한 상황"이라며 "2004년 신행정수도 특별법을 통과시키고, 총선이 끝나자마자 신행정수도 위헌 논란으로 몰고 갔던 과거의 악몽이 재연되는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대위는 "자유한국당은 2004년 신행정수도 위헌 논란을 재연하려고 한다는 의구심을 간명하게 해소하고, 진정성과 의지를 당당하게 평가받기 위해서는 통일된 대안과 입장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 순서이고 도리"라고 지적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대안보다 더 우수하고 진취적인 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지난 10월 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약속한 만큼, 여야 논의와 초당적 협력을 통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