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후반 국정운영의 무게 중심을 `소통과 협치`에 두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어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가 출범한 지 절반이 지났고, 이제 남은 절반의 시간이 더 중요해졌다"며 "그 과정에서 더욱 폭넓게 소통하고 다른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면서 공감을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임기 절반을 지난 첫 공식 회의석상에서 후반기 국정운영 각오를 밝힌 것이다. 이는 후반기 국정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함으로써 공직 분위기를 가다듬고 동력을 끌어올리려는 것으로 보여진다. 임기 반환점을 돌아서면서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것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의 언급이 아니더라도 남은 2년 반은 국민들에게나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시기임에 틀림이 없다. 경제가 침체국면으로 돌아섰고 외교와 안보도 기대만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국론분열과 불통은 심화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청와대와 정부, 정치권 모두가 발 벗고 나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 소통과 협치가 중요하다. 지난 10일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회동을 갖고 국정 주요 현안을 논의한 것은 새로운 소통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오는 19일로 예고된 `국민과의 대화`도 마찬가지다.

소통과 협치는 정치인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바라는 일이다. 문제는 이러한 각오가 말로만 그쳐선 안 된다는 점이다. 행동이 없는 말의 성찬은 국민을 짜증나게 만들뿐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임기 전반기를 지켜본 국민들은 고개를 갸우뚱하고 있다. 편 가르기와 국론분열이 여전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도 두드러지지 않았다. 여론을 무시한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이란 지적까지 나왔다. 문 대통령이 임기 후반기를 시작하면서 소통과 협치를 강조한 만큼 이번에야말로 실천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