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역의 문화·관광 홍보 및 특산품 판매도 허용

정부가 도로변 휴식공간 제공과 지역 문화·관광 홍보를 겸비한 `스마트 복합쉼터` 조성사업을 내년부터 추진한다.

이와 함께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의 디자인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하는 `안전도로 공모전`도 연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사업을 기획해 국토부에 제시하면 국토부는 일정예산을 지원하거나 자문하는 등 지자체 주도의 상향식(Bottom-Up) 업무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복합쉼터는 지자체가 원하는 위치에, 홍보·문화관 등 필요한 시설을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공모를 통해 사업이 선정되면, 국토부와 협의한 후 지자체 주도로 사업을 시행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등 5개 권역으로 나눠 각 1개씩 설치할 계획이다. 30억 원 이상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으로 정부는 20억 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역 문화·관광 자원등과 연계해 관광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할 예정이다.

또 안전도로 공모전은 현재 설계 또는 공사중인 안전도로 사업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우수사례 선정 및 홍보 등을 통해 교통정온화 시설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공모전이다.

지그재그 도로, 차로폭 좁힘, 회전교차로 등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교통정온화 시설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 유도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대해 오는 14일 서울, 20일 대구, 21일 대전에서 권역별로 지자체 및 유관 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가 열린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의 여건을 잘 아는 지자체에서 사업을 주도하고, 중앙에서 지원하는 사업방식을 통해 도로의 안전과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