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지구, 문화 등 상설전시실 4개, 기획전시실 1개 등으로 구성

박물관 단지 예정도. 빨간 네모가 어린이박물관. 사진=행복청 제공
박물관 단지 예정도. 빨간 네모가 어린이박물관. 사진=행복청 제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4일 박물관단지내 어린이 박물관의 전시내용 등 구체적인 배치계획을 발표했다.

어린이박물관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중앙공원의 동남측에 건립될 예정으로 부지면적 6108㎡, 건축연면적 4891㎡의 규모로 지어진다.

총 사업비 330억 원을 들여 이달 중 전시 실시설계가 마무리되면, 2021년 착공을 거쳐 2023년 개관이 목표다.

어린이박물관은 전시공간을 상설전시실 4개와 기획전시실 1개로 이뤄진다.

상설전시실은 △숲속놀이터 △지구마을 놀이터 △도시놀이터 △우리문화 놀이터 등으로 구성된다.

각 전시공간은 어린이들의 발달단계에 맞춰 자유롭게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진다.

숲속놀이터는 36개월 미만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자연을 탐색하면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전시공간으로 채워진다.

지구마을놀이터는 전 세계의 문화유산, 놀이, 음식, 교통수단, 화폐 등을 이해·학습할 수 있도록 한 전시공간으로 만들어진다.

도시놀이터는 건물, 다리 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해 전시된다.

우리문화놀이터는 전통의상 입어보기, 전통깃발 만들기, 임금 말타기 및 가마 타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학습할 수 있도록 마련된다.

또 기획전시실은 `동물들의 생태와 환경`이라는 주제로 행복도시에 살고 있는 금개구리와 대모잠자리, 미호종개, 흰수마자 등을 체험 가능한 모형이나 영상 등으로 제작해 비치한다는 구상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어린이박물관이 다시 찾고 싶은 문화장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어린이박물관 내부 전경 도면. 사진=행복청 제공
어린이박물관 내부 전경 도면. 사진=행복청 제공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