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2부 이호창 기자
취재2부 이호창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트램) 건설을 추진하는 대전시가 소극적인 대처로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지난 1월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결정 이후 10개월 가량이 흘렀지만 트램에 대한 부정인식 개선 홍보활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다. 일부 시민들 사이에선 가뜩이나 비좁은 대전 도심 주요도로가 트램으로 인해 `교통지옥`으로 변할 것이라는 우려를 지속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이러한 목소리에 신경조차 쓰지 않는 모양새다. 그동안 시민들을 대상으로 트램 인식개선을 위한 행사 진행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데 기인한다. 시는 지난 5월 교통분야 시민공청회와 트램 대토론회, 트램 첨단화 타운홀미팅 등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행사 대부분은 트램의 장점만 홍보됐다. 트램이 대전 도심 전체를 순환하면서 공공교통 편의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분석만 강조된 것이다. 예타 통과 후 시는 시민인식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 셈이다.

반면 트램 건설에 반대하는 시민들을 설득하기 위한 공청회, 타운홀 미팅 등은 현재까지도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SNS 등지에서는 트램과 관련해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 등장하고 있어 시가 전략적 대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트램을 원천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까지 설득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답변을 내놨다. 공직자로서 적절치 않은 발언임은 틀림없다.

가장 큰 문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향후 시의 대책이 요원하다는 점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 홍보 계획, 방향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기본계획 변경과 실시설계 용역 등 세부계획이 나오면 부정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홍보활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트램 예타 면제가 확정된 이후 일부 시민들은 트램은 대전의 교통체계와 맞지 않는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트램을 반대하는 의견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올라오기도 했다. 대전의 랜드마크가 될 트램에 대한 각계각층에 대한 홍보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부정의견 측과 찬성의견 측 모두 대전시민이기 때문이다. 취재2부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