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주택 안내 및 이주희망 조사, 주거급여 등 지원수요 발굴

정부가 주거지원 수요 발굴에 나선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주거환경이 취약한 노후 고시원과 쪽방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주거복지 상담 등 공공임대주택 이주수요 파악에 나선다.

공공임대주택 입주 의사가 있으나, 공공임대주택 등 주거지원 정보에 어두워 고시원과 쪽방 등에 거주 중인 이들을 위해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단체와 함께 다음 달 17일까지 방문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주거지원조사팀은 방문 시 공공임대 주택 입주시 필요한 금액 등을 안내한다. 또 입주의사를 밝힐 경우 서류작성, 이사 등 모든 절차에 대해서도 지원한다.

주거지원조사를 통해 발굴된 공공임대주택 이주 대상자는 내년 상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이주한다.

정부는 2022년 까지 1만 3000가구를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주거복지재단과 지역주거복지센터 등이 이사비·보증금·생활집기를 제공하고, 임대주택 운영기관인 LH에 이주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이주 절차 전반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보건복지부가 사례관리사 배치·생활관리 등을 지원한다.

일자리는 물론, 필요시 지역 사회복지·의료기관 서비스가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노후고시원 쪽방 등에 거주하면서 공공임대주택입주 또는 주거급여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은 방문상담을 통하거나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해달라"며 "열악한 주거환경에 노출된 비주택 거주자에 대한 지원이 실제 현장에서 촘촘히 전달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지자체와 힘을 모아 주거안전망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