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지방의원들의 국외공무연수(해외연수)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경북 예천군의회는 해외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해 국민적 공분을 샀다. 이밖에도 올해에만 연수보다는 관광에 목적을 둔 외유성 해외연수부터 연수보고서 표절 논란, 셀프 심사 등 갖가지 구설에 올랐다. 이 때문에 지방의회 해외연수 무용론에 대한 목소리도 높은 실정이다. 해외연수는 선진국을 둘러보며 견문을 넓히고 우수한 사례를 자신의 지역에 맞게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하지만 초창기 지방의회부터 일보다는 노는 게 우선이었다. 외유성·관광성 해외연수 논란이 아직도 전국 대부분 지방의회에서 끊이지 않았다.

비록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이번 충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유럽 해외연수도 마찬가지다. 독일과 폴란드를 7박 9일간 산림과 관광, 에너지 정책을 벤치마킹하고 지역에 접목하겠다고 의욕을 보였지만 시민들을 설득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지 않다. 그것도 6명의 시의원에 동행하는 공무원들이 7명이나 되다 보니 `과잉 의전`논란까지 의심받고 있다.

여기에 과연 수천만 원의 혈세를 들여 그 만큼의 효과를 낼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이마저도 설득력이 많이 떨어진다. 1970-1980년대처럼 다른 나라에 가서 선진사례를 배워 온다는 논리의 해외연수는 현재의 실정에 맞지 않다.세계 10위의 경제대국인 우리나라는 이제 세계적으로 정치와 경제, 문화, 농업, 관광, IT, 교통, 의료 등 모든 분야에서 일류 국가 반열에 들어섰다. 이 때문에 역으로 다른 많은 나라에서 이런 선진 문물을 배우기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하고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들은 단기간에 모든 분야에서 눈부시게 성장한 한국을 모델로 삼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런 마당에 관행적으로 이어진 지방의회 해외연수는 재고할 필요가 있다. 굳이 해외를 나가지 않아도 국내 수 많은 곳에서 벤치마킹할 것이 많다. 무엇보다 관행적인 해외연수의 근본적인 비용은 시민들의 혈세라는 것을 지방의원들은 명심해야 한다. 진광호 지방부 충주주재 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