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신년사를 통해 포용·혁신·공정을 통한 `상생도약`과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임기 후반기 국정운영의 지향점으로 제시했다. 경제활력 저하와 사회적 불평등 심화, 북미대화 교착과 북핵 위협으로 인한 안보불안이 고조되고 있다는 상황인식에 따른 문 대통령의 처방전인 셈이다. 취임 이후 일관되게 추진해온 `함께 잘사는 나라`, `혁신적 포용국가`라는 정책기조를 보다 강화해 `확실한 변화`를 국민들 앞에 보여주겠다는 문 대통령의 결연한 의지는 어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대통령의 신년사에는 뭔가 미진함이 남는다. 민생을 그토록 강조했지만 경제 활성화에 대한 해법이나 대안 제시는 미흡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포용과 국민통합을 얘기했지만 좌와 우, 진보와 보수의 대립, 계층별 세대별 연령별 갈등, 지역간 격차와 경제·사회적 양극화 심화에 대한 진단과 처방은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공정을 얘기했지만 조국 전 법무장관 사태에 대한 언급은 이어지지 않았다. 남북간 철도연결과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등 평화경제의 당위성을 설파했지만 북한의 비핵화에 대응책 마련과 안보 불안 해소에는 기여하지 못했다. 한미동맹의 엇박자와 한중일 관계 악화 등 외교의 난맥상에 대한 성찰도 미흡했다는 평가다.

촛불정신을 바탕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민생과 개혁에 대한 무한 책임을 지고 있다. 이날 대통령의 신년사가 나오자 야당들은 일제히 서민들은 경제난에 허덕이는데 대통령의 경제인식은 너무 낙관적인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내놓았다. 상황인식이야 서로 다를 수밖에 없지만 귀담아 들어야 할 대목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집권 4년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는 지난날에 얽매이기 보다는 미래를 얘기해야 한다. 집권 전반기 경제사회적 변화와 개혁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의 기틀을 다지는데 주력했다면 이제 국민들에게 그 성과를 보여줘야 할 때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