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혁신도시법에 개정에 따른 충청권 지역인재 의무채용비율 확대가 예정된 가운데 지역 공공기관과 대학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공공기관은 하반기로 예정된 지역인재 의무채용과 관련해 세부 계획을 짜는가 하면 대학들은 학생들의 취업 수요 파악에 적극 나서고 있다.

8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혁신도시법 개정에 따라 수자원공사와 조폐공사, 한국철도 등 지역 공공기관은 올 하반기 공개채용부터 지역인재 의무채용 확대에 나서게 된다.

충청권 지역인재 광역화 의무채용 대상인 공공기관은 대전(17개), 충남(3개), 충북(11개), 세종(20개) 등 51개에 달한다. 해당 개정안은 오는 5월부터 적용된다.

이에 따라 각 공공기관들은 하반기 공채부터 충청권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을 종전보다 많은 최대 30%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한국철도의 경우 올해 전체 채용인원(1500여 명)중 의무채용 확대가 적용되는 하반기 850명의 직원을 뽑을 예정이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하반기 채용 인원 중 충청권 몫이 정해지면 해당 범위 내 18%를 지역인재로 할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도 하반기 채용부처 지역인재 의무채용 범위를 늘릴 예정이다.

안정적인 직장을 바라는 학생들과 지역 대학들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취업률이 대학의 평가지표로 작용하고 있는 데다 학생들의 공공기관 취업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대학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배재대는 지난해 하반기 대학일자리본부를 구축했다. 기존 취업 지원 서비스에 공공기관 채용 지원 기능을 강화한 일종의 `콘트롤타워`다.

공공기관 채용 문턱을 넘기 위한 학점 관리, 어학능력 등을 지원하며 국가고시 준비생을 위한 `배양영재`라는 공간도 마련했다.

한남대는 지난해 8월부터 `공공기관 채용 특별반`을 구성·운영 중이다. 지난해 1차 모집에서는 4학년 중심의 학생 50여 명을 선발해 기초과정, 직무심화과정 등을 진행했다.

공공기관 채용 일정에 따라 전문 컨설턴트를 투입해 서류 전형 첨삭지도, 면접 역량지도 등도 이뤄졌다. 오는 3월 2차 모집에 착수하며, 매년 1·2학기 특별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목원대도 오는 3월 관련 프로그램을 개설할 계획으로, 막바지 커리큘럼 구축에 한창이다.

대전의 한 대학 관계자는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은 취업난에 허덕이는 학생들에게 단비 같은 존재가 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각 대학들도 잇따라 전폭적인 취업지원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5월 시행시기에 맞춰 지역 공공기관 등과 의견을 면밀히 나눠 의무채용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언·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