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청소년 도박 중독 상담 전체의 30%…전국 7%

대전·충남지역의 도박 경험자 10명 중의 3명이 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일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충남 지역 19세 이하 도박중독 상담 접수 건수는 82건으로 전체 접수 건수(272건)의 30%에 이르고 있다.

이는 전국 평균인 7%(2만 618건 중 1459건)보다 4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또 2018년(26건·전체 대비 15%)에 비해 3배나 높아지는 등 급증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10대에 첫 도박을 경험하는 비율도 대전·충남 청소년이 전국 평균을 상회했다.

지난 해 첫 도박 시기가 10대인 경우 대전이 31.4%, 충남이 29.8%로 전국 평균(20%)보다 높았다.

도박 경험으로 징계를 받은 청소년도 늘었다.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2018년 21명, 지난 해 29명의 대전 중·고생이 도박으로 징계를 받았다.

고등학생 A(18)군은 "주변 친구들도 불법 인터넷 도박을 많이 하고 있다"며 "성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조금 더 빨리 경험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하기에는 용돈으로는 모자라 인터넷 도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박 위험 수준에 이른 대전·충남 청소년 비율도 성인과 별반 차이가 없어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가 2018년 재학 중인 청소년 도박 문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대전은 5.6%, 충남은 10.2%의 학생이 도박 위험집단으로 분류됐다. 같은 기간 성인 도박 위험 집단은 5.3%였다.

전문가들은 학생들의 도박 중독이 늘어나고 있는 가장 큰 요인으로 도박에 대한 인식 개선 실패로 인해 중독에 대한 위험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 도박 중독이 사채, 폭행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도 이에 대한 별도의 교육 없이 구두성 경고 또는 중독 시 치료 연계 방안 안내 등 예방 교육에 그치고 있다는 점도 도박 확산에 일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세진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대전센터장은 "대전·충남 지역 도박 예방교육 위주로 운영되고 학교와 학부모가 이미지 실추, 자녀 진로 등을 이유로 치료를 거부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 제대로 된 실태 조사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도박의 위험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확산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1500만 원을 들여 특성화고 5개 교에 도박 예방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청소년 도박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교육과정에 예방 교육 등을 편입해 개선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